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

 1  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1
 2  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2
 3  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3
 4  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4
 5  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5
 6  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6
 7  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7
 8  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경제지리 - 중국의 고속철에 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 고속철 현황
Ⅲ. 고속철이 중국에 미친 영향
Ⅳ. 2011년 중국 고속철 사고
Ⅴ. 고속철 프로젝트 과열로 인한 급제동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0년 전 외국의 '유로스타'에 대해 얘기하면서 중국인은 언제쯤 우리에게도 '고속철'이 생길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10년이 지난 오늘날, 그 꿈이 현실로 변했다. 중국 고속철도 총길이가 세계 1위를 차지했고, 고속철로 인해서 중국인들의 생활이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
중국은 2008년부터 교통망 확충을 통해 경제발전을 이루려는 목적으로 고속철 건설에 본격적으로 착수하였다. 그리고 2010년은 중국 고속철이 크게 확대된 해로 철도건설에는 무려 7091억 위안이 투자되었다. 이에 힘입어 중국 고속철도 망은 2011년부터 슬슬 완성되기 시작하여 바야흐로 지금은 고속철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하지만 첫 개통 이후, 중국 고속철도는 각종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르며 ‘하늘을 나는 것보다 땅 위를 달리는 것이 더 위험해졌다.’라는 불명예스러운 발언까지 듣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이러한 고속철도를 더 확장할 계획이며 심지어 향후 5년 내에는 시속 580km의 고속철을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고속철 산업에 대한 열렬한 투자 이유는 첫 번째로는 중국의 인구와 국토 면적 때문이다. 중국의 인구는 거대하지만 국토면적은 무지 넓기 때문에 이러한 인구를 수송하는데 효율성이 높은 운송수단이 필요하고 여기에 적합한 것이 바로 고속철이기 때문이다. 둘째로는 중국의 내수시장 부양을 위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셋째로는 철도산업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고속철은 국민의 생활습관을 바꿈과 동시에 철도 주변지역의 경제구도에도 변화를 주며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장점만을 보이던 고속철 산업이 최근에는 막대한 부채와 적자경영으로 큰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본론을 통해 현재 중국 고속철 산업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