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유아(특수아동, 지체장애유아이해, 지체장애유아특성) 이론정리

 1  지체장애유아(특수아동, 지체장애유아이해, 지체장애유아특성) 이론정리-1
 2  지체장애유아(특수아동, 지체장애유아이해, 지체장애유아특성) 이론정리-2
 3  지체장애유아(특수아동, 지체장애유아이해, 지체장애유아특성) 이론정리-3
 4  지체장애유아(특수아동, 지체장애유아이해, 지체장애유아특성) 이론정리-4
 5  지체장애유아(특수아동, 지체장애유아이해, 지체장애유아특성) 이론정리-5
 6  지체장애유아(특수아동, 지체장애유아이해, 지체장애유아특성) 이론정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체장애유아(특수아동, 지체장애유아이해, 지체장애유아특성) 이론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체장애 유아의 이해
2. 지체장애 유아의 심리적 특성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지체장애 유아의 정의
지체장애 유아란 수족 및 체간에 운동기능의 장애가 있는 유아를 말한다. 이 경우 체간은 두부와 흉부, 그리고 복부의 내장 기능은 제외된다. 지체장애 유아는 일반유아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점에서 제약을 받는다.
-수족 및 체간의 운동기능 장애(운동기능의 부전)
-운동기능장애로 인한 일상생활 등 여러 가지 장면에서의 불편함(생활상의 불편)
-이와 같은 부자유한 상태가 장래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영속성)
2) 지체장애의 기인 질환
지체장애는 크게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근골격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선천성 기형으로 분류된다.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 뇌성마비, 간질, 척수성 소아마비
-근골격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 내반족, 소아류마티즈관절염, 진행성 근위축증 등
-선천성 기형 : 골반탈구, 이분척추 등이 있다.



-지체장애 유아에게는 일반적으로 퇴행이라는 성격의 미성숙과 의존이라는 사회성의 미성숙이 자주 나타남을 볼 수 있다. 이는 지체장애에서 발생하는 생활 행동상의 제약과 그에 따른 가정의 과보호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뇌성마비에게는 뇌 손상으로 말미암아 다음과 같은 특이한 행동 특성이 나타난다.
① 피전도성(distractibility) : 주의 산만성이라고도 하며 특정한 자극에 주의 집중할 수 없으며, 주위에 불필요 한 자극에 곧잘 반응을 나타내는 경향을 말한다.
② 억제 곤란(disinhibitation) : 충동성이라고 한다. 자극에 대하여 즉시 반응이 유발되어지는 운동 또는 행위를 억제하는 것이 곤란 한 것을 말한다.
③ 고집성(perseveration) : 어떤 특정한 한 자극에 대한 반응이 지속 또는 반복되는 것으로 어떤 장면으로의 전환이 용이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향으로 인하여 한 가지 반응에만 고착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등저, 학지사
특수아동지도, 정대영 등저, 양서원
특수교육학 개론, 김동일,손승현,전병운,한경근 공저, 학지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김종현 저, 공동체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