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

 1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1
 2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2
 3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3
 4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4
 5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5
 6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6
 7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7
 8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8
 9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9
 10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10
 11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11
 12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검사-회복탄력성 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회복탄력성 연구의 역사

2. 회복탄력성의 개념 및 정의

3. 검사 문항

4. 회복탄력성의 요인

5. 검사 해석

6.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방법

Reference
본문내용
1. 회복탄력성 연구의 역사
Garmezy (1973)은 회복탄력성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한 연구자이다. 그는 역학(疫學)적으로 왜 어떤 사람은 병에 걸리고 어떤 사람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병에 걸리게 하는 위험 요소를 예방하는 요인’들을 회복탄력성이라고 정의하였다. 그 후 Garmezy and Streitman (1974)은 회복탄력성 발전에 도움을 주는 체계를 측정하는 도구를 만들게 되었다.
회복탄력성의 내적 보호 요인에 대한 연구는 Werner and Smith (1982)의 카우이(Kauai)섬 연구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Werner and Smith (1982)는 카우이섬에서 태어난 아이들 698명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30여 년 동안 추적 조사하여 회복탄력성의 요인들을 밝혀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출생 당시 장애가 있거나 화목하지 못한 가정에서 태어난 경우, 혹은 정신병리가 있는 부모에게 자란 경우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약 삼분의 일에 해당하는 아동은 심각한 문제없이 비교적 건강하게 성장하였다. Werner and Smith (1982)는 이러한 사람들의 특징을 높은 회복탄력성이라고 정의하고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회복탄력성이 높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생활만족도 등의 보호 요인이나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맺기 위해 필요한 사회성 등이 현저하게 높다는 것을 밝혔다.
회복탄력성에 대한 본격적인 이론적 논의는 1980년대에 연구자들이 정신분열증 어머니 밑에서 자란 자녀들을 연구하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Masten (1989)의 연구는 정신분열증을 지닌 부모로부터 정상적인 보육을 받지 못한 자녀는 그 환경이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하지만 동일한 환경 속에서도 정상적인 가정의 아이들과 다름없고 학업성취도도 뛰어난 아이들이 존재했으며, 연구자들은 이렇게 역경에 대한 남다른 반응을 보이는 집단을 설명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참고문헌
∙ Wikipedia; Psychological Resilience (http://en.wikipedia.org/wiki/Psychological_resilience)
∙ 네이버 블로그; 회복탄력성 PPT자료와 회복탄력성지수(KRQ-53) 테스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slee4ever&logNo=130107948418)
∙ 신우열∙김민규∙김주환 (2009), 회복탄력성 검사 지수의 개발 및 타당도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009. Vol. 20. No. 4. pp. 105∼131
∙ 김주환 (2011), 회복탄력성(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위즈덤하우스
∙ SBS 2009년 2월 14일 방영. 그것이 알고 싶다: 나는 행운아다 - 절망을 이겨낸 사람들의 7가지 비밀. http://tv.sbs.co.kr/docu/index.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