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

 1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
 2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2
 3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3
 4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4
 5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5
 6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6
 7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7
 8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8
 9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9
 10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0
 11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1
 12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2
 13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3
 14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4
 15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5
 16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6
 17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7
 18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8
 19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19
 20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보건 중요 용어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Descriptive psychiatry (서술정신의학)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증상, 임상적 실체 또는 임상적 증후군에 대한 관찰, 검토 그리고 분류에 근거를 둔 정신의학적 연구방법을 말한다. 정신의학적 증상과
장애를 일으키는 의식적 및 무의식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는 역동적 연구방법(dynamic approach)과는 대조적인 것이다. 서술정신의학은 정신장애의 각각의 형태란 폐렴이나 장티푸스와 마찬가지로 뚜렷이 구분 지을 수 있는 질병단위이며, 따라서 다른 신체적 질병에서와 같이 그 경과와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는 크레펠린 E.Kraepelin 과 기타 브로까 P.Broca나 알쯔하이머 A.Alzheimer 와 같은 학자들의 확신에서부터 발전해 나왔다.

2. Oedipus complex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정신분석학에서 말하는 개념으로서,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을 수반하는 아들의 어머니에 대한 적대감을 수반하는 아들의 어머니에 대한 색정적 느낌을 말한다. 딸과 아버지 사이에서 일어나는 이와 유사한 느낌을 여성 오이디푸스복합체 또는 엘렉트라복합체 Electra complex라고 한다. 프로이드 S. Freud 는 이 복합체의 이름을 오이디푸스가 아버지를 죽이고 그의 어머니와 결혼하게 되는 비극적인 희랍의 신화에서 따왔다. 프로이트는 이 오이티푸스복합체가 정신성적 발달의 남근기, 즉 연령으로 보아서는 3세에서 7세 사이에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많은 문화 인류학자들은 이것이 범인류적인 것이라는데 대해 의문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런 복합체가 일어나지 않는 문화권도 많다고 주장하고 있다. 호오나이 K.Horney 는 주장하기를 이것은 정상적인 것도 아니고 또 범인류적인 것도 아니며, 이것이 발생한다는 것은 부모의 유혹적인 행동에 의하여 조장되는 신경증적 관계 때문이라고 하였다. 한편 프로이트는 이 복합체가 소년의 경우 거세공포와 점차적인 아버지와의 동일시를 통해서 원만히 해결되지 못할 때 신경증의 근본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여성의 오이디푸스 복합체는 어머니로부터의 사랑을 상실하지 않을까 하는데 대한 공포와 여성 역할을 몸에 지니게 됨으로서 해결이 된다는 것이다. Oedipal situation 또는 Oedipal confict 라고도 한다.

3. Stuttering (말더듬기)
말더듬기는 DSM-Ⅳ에서 의사소통장애에 포함되었다. ICD-10에서는 이를 소아 및 청소년기 발병 기타 행동 및 정서장애 중 하나로 분류하고 있다.
이는 말할 때 음이나 음절을 자주 반복하거나 지연시키거나, 한 단어 사이를 쉬어서 발음하기 때문에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나이에 비해 현저한 장애가 있는 것으로 정의된다. 대부분 소아기에 발생한다. Stammering은 말더듬기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