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

 1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
 2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2
 3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3
 4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4
 5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5
 6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6
 7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7
 8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8
 9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9
 10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0
 11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1
 12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2
 13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3
 14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4
 15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5
 16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6
 17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7
 18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8
 19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19
 20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성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 삼성 중공업 조선사업부의 선정 이유
ii) 중국의 국제 경영 환경(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법률적 환경, 정치적 환경)

II. 본론

1 - 투자 실태 분석
i) 삼성 중공업 조선 사업부
ii) 중국 조선 시장 분석
iii) 투자 실태 분석 (투자 현황)

2 - 논리적 타당성 분석
i) 투자결정의 타당성 분석
ii) 투자 목적 유형별 타당성

II. 본론

1 - 기대와 영향 분석
i) 중국의 조선 산업

2 - 투자 수립 과정의 타당성 분석

III. 결론
i) 성과분석
ii) 대안마련
1. 전방 산업으로의 진출 (해운)
본문내용
서론
1. 삼성중공업조선사업부의 선정 이유

조선산업의 경우에는 대형 건조조선산업의 경우 대형건조 설비를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초기설비자금이 필요한 장치산업이다. 또한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대형 구조물의 제작상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어 다수의 기술 및 기능 인력이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또한 철강, 기계산업에 의한 생산파급 효과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상선 외에도 일반 군함, 잠수함 등 특수선박을 건조하는 방위 산업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최근 세계 경제위기가 대두되면서 조선업계 전체적으로 상황이 밝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아으로 세계 경제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조선 산업은 차차 안정을 찾아갈 것이라는 의견 또한 나타난다. 더불어 에너지의 수요증가 및 유가상승으로 해양시추설비 및 생산설비의 발주 증가가 예상되며, 이는 조선업에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고유가 추세로 인하여 청정연료 등 대체에너지의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대표적으로 LNG 등의 천연에너지 개발이 더욱 확대되면서 관련 조선업이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및 인도 등 개발도상국의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에 따라 중장비, 수송용경질유 수요 증가와 전 세계적인 환경기준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도화 시설에 대한 투자 및 에너지 관련 신 사업 진출을 통해 정유산업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 부문의 경우 낮은 진입장벽과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위탁 수수료율 등으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고 여겨지지만, 조선업계의 자본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조선산업의 환경을 가지고 가장 주목받는 우리나라의 기업으로는 삼성중공업이 꼽힌다. 그 이유는 조선산업의 환경과 더불어, 조선산업의 특징에서 찾을 수 있다.
조선산업은 초기설비의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규모의 경제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생산성, 기술력, 및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이 우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즉, 기술 및 자본 집약적이며 노동력에 있어서도 숙련된 전문 지식을 갖고있는 인력을 가진 기업이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입장벽 또한 매우 높다. 이렇게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에 진출할 때에는 선발기업이라서 처음부터 경쟁자가 없었던 경우를 제외하면, 규모가 매우 크고 자본력이 대단하며, 조달하는 원료나 인력이 풍부한 대기업들만이 이 산업에 진입할 수 있다고 생각해도 무방한데, 우리나라에서 이에 제일 잘 부합하는 기업은 삼성이기 때문에 삼성중공업의 조선이 주목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조선산업 상품의 특성상 구매자가 한정되어있고, 구매력이 있는 기업에서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구매자의 교섭력이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대기업과 협상 테이블에 앉을만한 협상력과 규모를 갖춘 기업일 필요가 있고, 그 결과 또한 대기업이라는 결말을 맺을 수 밖에 없다. 조선산업의 다른 특성을 보자면 조선산업 선박의 특성상 대체제가 존재하기 힘들어 외부 위협이 많지 않다는 점, 또한 조선 산업 선박 제조에 있어서 대규모의 다양한 부품과 자원들이 필요하고, 이를 구매하는 조선업체는 소수이기 때문에 공급자들의 교섭력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이다. 더불어 조선 산업이 방위산업적인 특성 또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조선산업에 대한 투자가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국제경쟁이 매우 심한 편이다. 또한 최근 중국에서 대규모 투자 및 산업 증진에 박차를 가하면서, 저가 선박의 경우에는 중국이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