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

 1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1
 2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2
 3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3
 4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4
 5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5
 6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6
 7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7
 8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8
 9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9
 10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10
 11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11
 12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12
 13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13
 14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 게임아트 특성과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과 아트의 관계

1-1. 현대 아트의 흐름과 게임의 역사

1-2. 디지털 게임 아트의 개념

2. 게임아트에 대한 해석

2-1. 게임의 미학

2-2. 인터렉션과 참여

2-3. 가상현실

2-4. 디지털 총체예술

3. 게임아트의 작품 분석

3-1. 디지털 게임 아트의 표현 방법과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게임과 아트의 관계

1-1. 현대 아트의 흐름과 게임의 역사

본래 게임이란 플레이어들이 상대방의 목표를 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 국한된 것이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게임은 플레이어들이 규칙이 있는 가상의 대결에 참여하여 측정 가능한 결과를 산출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1958년 ‘Tennis for Two' 라는 최초의 비디오 게임이 만들어진 이후 ’Spacewar', 'Pong', 'Pac-man' 등과 같이 짦은 역사 속에 대중들에게 상업적 인기를 계속적으로 누리고 있다. 최근에는 아케이드 게임에서 PC게임, 온라인 게임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플랫폼과 형식, 소재가 등장하여 게임 하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나 영화 등과 연계되어 하나의 문화적 산물로 떠오르고 있다. 50 여년의 비디오 게임 역사에서 컴퓨터의 발전 기술과 더불어 게임의 질적 성장 역시 이루어졌다. 특히, 비주얼 디자인과 효과가 플레이어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그래픽적인 질적 향상이 두드러졌다. 또한 단순히 재미나 폭력적인 소재에서 벗어나 미학적 가치나 뚜렷한 컨셉을 가지고 있는 게임들도 제작되어 다양한 플레이어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이러한 게임의 발전 방향과 변화는 상업적인 영향에서 창의적인 문화적, 예술적 산물로서의 가치를 예술 분야에 적용시키는데 원동력이 되었다. 현대 예술은 다다이즘 이후 전통적인 회화나 조각과 같은 방식에서 벗어나 형식을 부정하고 자유로운 표현 양식이다. 따라서 초현실주의, 컨셉추얼 아트, 웹 아트 등 현대 예술에 까지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게임이라는 형식까지도 예술 분야에 도입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현대 예술의 특징을 잘 나타내어 한 장르로서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게임과 아트는 어떤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다. 게임은 대결에서 이기고자 하는 것이고 아트는 관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이 목표이다. 게임에서는 플레이어, 즉 사용자가 직접 시작과 끝을 만든다. 아트는 작가가 만들되 현대예술에서는 완전히 완성되지 않은 작품을 물리적 또는 가상의 공간에 만들어 놓고 관객의 참여에 의해 완성되기도 한다. 게임은 시각과 청각, 촉각 등을 주로 사용하며, 가상 공간에서는 후각과 미각도 체험할 수 있는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아트 역시 디지털 기술로 전통적인 시각적 감상 방법뿐만이 아니라 적극적인 관객의 참여를 유도할수 있는 청각, 촉각, 후각 등이 사용된다. 게임과 아트 모두 사용자나 관객과 함께 정신적 물리적 인터렉션이 이루어진다. 단, 게임은 아트보다 더 적극적인 사용자의 개입을 필요로 한다. 게임은 프로그래밍에 의한 시스템으로 주로 2D, 3D 그래픽으로 디지털 표현에 의해 만들어 지고 디지털 아트 영역 역시 같은 툴과 방법으로 구성된다. 게임은 디지털 그래픽에 의한 표현으로 제한적일 수 있지만 그 안에서 화려하고도 사용자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 시각적 효과가 많다. 예술에서의 시각적 요소는 작가의 1차적인 표현으로 전통적인 방법에서부터 디지털을 이용한 방법까지 다양하다. 게임은 주로 상업적인 것이 중요하므로 재미와 흥미적인 요소를 가진 주제가 많으나, 예술은 작가의 생각과 컨셉이 표현된 것으로 정치적, 사회적, 미학적인 요소를 많이 다루고 있다. 이렇게 게임이 가지고 있는 요소가 예술적 특징의 관계가 형성되어 “게임 아트”라는 새로운 분야를 탄생시켰다.
참고문헌
∙권지은, 디지털 총체예술로서의 게임아트.

∙박영원, 시각적 유머의 생산과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 논문, 2001.

∙백수희, 디지털 게임 아트의 특성 연구, 예술과 미디어, 제8권 2호, 2009.

∙백수희, 디지털 게임 아트의 예술적 특성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0,No.2, 2010.

∙박영묵, 매체, 매체예술, 그리고 철학, 향연, 2008.

∙전경란, 디지털 게임, 게이머, 게임 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백수희, 디지털 게임 아트의 표현 방법 연구, 한국 디지털 디자인 협의회,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