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1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1
 2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2
 3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3
 4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4
 5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5
 6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6
 7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7
 8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8
 9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9
 10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10
 11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11
 12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기이식의 개념


2. 장기이식의 관리 체계 및 현황


3. 장기이식과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4. 장기이식 사례 및 쟁점


5.느낀점


6.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기이식의 정의
어떤 장기의 질병을 더 이상 치료할 수 없을 때 그 장기를 타인의 장기로 대체하는 장기이식수술은 불치의 병을 가진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첨단의 치료이다.
우리나라에서 장기이식은 1969년 신장이식의 성공으로 시작하여 1988년 뇌사자로부터 적출한 간이식이 성공하면서 뇌사에 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1992년 췌장 및 심장이식이 성공하여 장기이식이 본격화하였다. 이제 이러한 장기이식수술은 단순히 실험적인 단계를 지나 하나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2) 장기이식의 종류
장기이식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 장기의 성격에 따른 분류이다. 장기로는 신장, 심장, 폐장, 간장, 췌장, 소장과 같은 신체 기관이 있으며 조직으로 피부, 연골, 인대 등이 있다.
두 번째, 장기의 출처에 의한 분류로 장기 이식은 일반적으로 기증자(장기를 기증하는 사람)와 수혜자(장기를 이식 받는 사람) 사이의 유전자 일치 여부 및 기증자의 생존 여부에 따라 분류한다.(1) 자가 이식(autologous transplantation)자신의 장기 혹은 조직의 일부를 떼어내어 자신의 다른 부위에 이식을 하는 방법으로 자가 조혈모세포, 자가 피부 이식, 자가 골 이식 등이 이에 속한다.(2) 동계 이식(syngeneic or isogeneic transplantation)유전적으로 동일한 사람 사이에 이루어지는 장기 이식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일란성 쌍둥이 사이의 이식 등이 있다.(3) 동종 이식(allogeneic transplantaiton)유전적으로 동일하지 않은 사람으로부터 장기를 이식 받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장기 이식술이다. - 생체 이식(living donor transplantation): 살아 있는 기증자에게 장기를 기증 받아서 이식을 하는 경우- 뇌사자 이식(deceased donor transplantation): 뇌사자에게서 장기를 기증 받아서 이식을 하는 경우
참고문헌
-국가법령정보센터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230102
-http://happy8995.blog.me/8016489617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