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

 1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
 2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2
 3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3
 4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4
 5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5
 6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6
 7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7
 8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8
 9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9
 10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0
 11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1
 12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2
 13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3
 14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4
 15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5
 16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6
 17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7
 18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8
 19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19
 20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2. 연구의 제한점


Ⅱ. 본론

1. 정책 문제의 설정
1) 정책문제의 등장배경
2) 정책문제의 정의
3) 정책의제설정과정

2. 정책 수립 과정
1) 정책 결정 과정
2) 정책 목표 및 수단
3) 정책 대상자 및 참여자
4) 정책 결정에 사용된 기준


3. 정책결정과정의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주제 선정 이유

예로부터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였다. 그만큼 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갖으며, 교육문제는 국가의 중대한 사항으로 다루어지기도 한다. 한국 사회에서는 교육과 관련한 신조어가 생겨날 만큼 교육열이 높다. 최근, 우리사회의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공교육이 순기능을 못하고 있으며, 사교육의 팽창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가 등장하였다. 교육은 전 국민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사항이며, 교육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다는 점에서 교육과 관련된 영역을 검토해볼 필요성이 있었다.
국민의 초미의 관심사인 동시에 국가에도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육문제에 대하여 정부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대처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원능력개발평가’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이 만들어지는 과정 및 관련된 요소들에 대해 조사하여 논의할 것이다.





2.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의 과정을 살펴보고, 을 알아보기 위해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과 관련된 논문 및 각종 문헌과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다. 앞서 언급한 방법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정보수집에 있어서 범위가 제한되며, 연구에 필요한 통계자료나 공개된 자료가 제한되어 있어 심도 깊은 연구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교육능력개발평가’ 정책은 구체적으로 교육정책의 분야에 속한다. 교육정책이라는 특성상 정책과 관련한 요소들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가치에 대한 판단이 개입될 소지가 있다는 점이 존재한다.
참고문헌
강현숙(2011).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정착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교육개혁위원회(1994). (신한국 창조를 위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교육개혁위원회.
교육개혁위원회(1995).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 교육개혁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원능력개발평가 초등교사 매뉴얼.
교육부 교육정책담당관실(1999). 교육발전 5개년계획시안. 교육부.
김이경 외(2006). 교원 다면평가 시범운영의 효과와 기대 분석. 한국교육행정학회. 2006.
김이경(2008). 교원자질 향상을 위한 평가제도.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집.
김주현(2005). 교육정책 의제설정과정 사례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희규(2008). 교원평가제도의 개정에 담긴 정책적 함의와 개선 방안. 한국인력개발학회. vol.10.
신현석, 박균열(2008). 교원평가의 정치학 쟁점에 대한 이해관계 집단들의 입장변화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 35(2).
양승삼(2009).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형성과정에서 나타난 갈등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경호(2010).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분석 및 발전방향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Vol. 27, No,3.
이은주(2007). 교원평가제 정책형성과정 연구 : 관련 집단의 입장과 영향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조흥순(2008). 한국교원평가정책의 변동분석-옹호연합과정모형의 적용.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정정길 외 3명(2010). 정책학원론, 대명출판사: 서울.
최현섭(1998). “교육본질을 위한, 교육주체에 의한, 현장 교육의 개혁을 위하여”, 시민단체가 재안하는 교육정책 토론회 자료집. 5개 시민단체 공동주최.
한상윤(2011).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 딜레마 상황에서의 정부 대응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