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조경사 - 전통조경의 사상적 배경

 1  동양조경사 - 전통조경의 사상적 배경-1
 2  동양조경사 - 전통조경의 사상적 배경-2
 3  동양조경사 - 전통조경의 사상적 배경-3
 4  동양조경사 - 전통조경의 사상적 배경-4
 5  동양조경사 - 전통조경의 사상적 배경-5
 6  동양조경사 - 전통조경의 사상적 배경-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조경사 - 전통조경의 사상적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상이란 무엇인가

2. 자연숭배 사상
- 자연숭배 즉, 애니미즘이란

3. 음양 오행 사상
- 음양 그리고 오행
- 우리나라의 예 : 창덕궁 부용지

4. 풍수 사상
- 예부터 전해지던 풍수에 대하여

5. 도가 사상
- 현명한 삶

6. 유가 사상
- 인(仁), 자신의 수양
본문내용
1. 사상이란 무엇인가
이 레포트는 수업시간에 거론된 다섯가지 사상들의 내용을 조사 하는 것입니다. 사상의 내용을 말하기에 앞서 사상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가는 부분입니다.
보통 사상이란 생활하면서 지니게 되는 세계관을 총칭해서 부르는 역동적인 개념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포괄하는 범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공간적·시간적·범주적인 한정어를 덧붙여 구체화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사상이란 개념을 포괄적인 범주로 설명하자면 일종의 '관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세계관, 인생관과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계관은 세계란 무엇으로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에 관한 관점 즉, 일종의 형이상학, 존재론이라고도 말합니다. 가치관은 우리가 가치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것들에 대한 가치의 우선순위나 가치관의 관계 등에 대한 판단의 원칙을 말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세계관과 결부되며, 세계관으로부터 얻어진 대상들의 성격과 관련됩니다. 그 대상들은 물질, 영혼, 정신, 돈, 사회, 등등이 있기에 가치관은 일종의 윤리학, 도덕철학, 사회철학이라는 명칭으로 일컬어집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통 '사상'이라고 말할 때에는 세계관보다는 여기서 언급한 가치관을 주로 지칭합니다.
우리 한국 사상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것은 무속신앙입니다. 이 신앙은 우리 민족의 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므로 한국의 고유한 독자성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무속신앙의 터전 위에 외래사상인 유교·불교·도교 등이 유입되었는데 서기전 4세기경에 유교, 2세기 말에는 도교, 4세기 초에는 불교가 중국을 거쳐 전래되었습니다. 이처럼 사상이란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문헌: 한국의 사상, 한국 사상사]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