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

 1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1
 2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2
 3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3
 4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4
 5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5
 6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6
 7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7
 8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8
 9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9
 10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10
 11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11
 12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12
 13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기후학 - 지구의 기후온난화의 피해, 실태와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머리말)
Ⅱ 지구온난화의 개념과 지구의 역사
2-1 지구온난화의 개념
2-2 지구의 역사
Ⅲ 기후의 역사
Ⅴ 기후 이상 현상
Ⅵ 지구온난화의 피해
4-1 엘리뇨 현상
4-2 오존층 파괴
1)오존층이란
2)오존층 파괴의 원인
3)프레온가스
4-3 산성비
Ⅳ 지구 기온 상승의 영향
5-1 평균기온이 1도 상승
5-2 평균기온이 1.5도 상승
5-3 평균기온이 2도 상승
5-4 평균기온이 3도 상승
5-5 평균기온이 5도 상승
Ⅶ지구온난화의 결과
6-1 기온이상
6-2 오존층 파괴
6-3 식물고사
6-4 사막화
6-5 빙하 녹아내림
6-6 기타
Ⅷ지구 온난화의 해결방안
Ⅸ 맺은 말

본문내용
1.서론
요즘 지구온난화의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 이유는 지구 온난화의 문제가 생각 이상으로 심각하기 때문이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으로 다양하게 피해를 보고 있는 지역이 많고 그 피해도 적지 않을뿐더러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원래 지구는 모든 생물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는 행성이었다. 그러나 과학이 발달된 후 인간의 삶이 편하면 편해질수록 지구는 병들어 갔다. 하지만 그 중 가장 큰 문제는 지구 온난화 현상이다. 온난화 현상은 인류가 화석연료를 사용하면서 대기 중의 온실(온난화)가스가 증가하여 지구의 평균기온이 지속적으로 올라가는 현상을 말하며,
말 그대로 지구의 온도가 점점 상승하여 지구가 따뜻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지구 온난화도 문제지만 또 오존층 파괴, 그리고 산성비 등의 문제도 중요하다. 또 사람들은 환경문제라 하면 이 세 가지의 주요 오염문제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나도 이 리포트를 쓰면서 알게 되었지만 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산성비 이 세 가지 현안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긴 하지만(오존층을 파괴하는 화학물질과 산성비를 가져다주는 입자들도 역시 지구온난화에 기여한다.), 이들 세 가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서로 다른 경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이렇게 전 지구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 것은 단지 최근 30년에 불과하다. 짧으면 짧고 길다고 하면 긴 시간이다. 그리고 이 문제들은 어떤 한 나라에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닌 전 세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모든 나라가 참여해 해결방안을 찾고 실천해야 한다. 먼저 지구온난화란 무엇이고 지구의 역사는 어땠는지부터 살펴보기로 하자!

Ⅰ지구온난화의 개념과 지구의 역사
위에서 살짝 말했듯이 지구 온난화는 지구의 온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이다. 온도가 상승하는 것으로만 끝난다면 그리 큰 문제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 먼저 과거 지구의 역사와 온난화의 연구 시작 계기 그리고 기후의 역사를 살펴보자

1-1 지구의 역사
지구는 탄생에서부터 현재의 이르기까지 46억 년 동안 빙하기와 간빙기를 거치며 급격한 기온의 변화를 겪어왔다. 많은 생물들이 탄생과 사멸을 거듭해 왔으며, 새로운 땅이 생겨나기도 하고 존재하던 땅이 바다 밑으로 사라지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1만여년 동안 지구의 기온은 안정궤도에 접어들었다. 과학자들은 이와 같은 기온의 안정이 기적이라고 말할 정도이다. 요동치던 변화를 거듭하던 기온이 안정되면서부터 인류는 문명을 건설했고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 또 인간의 영향으로 온난화기 시작되었고 그의 영향으로 안정궤도에 있던 지구의 기온이 다시 요동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평균온도가 서서히 올라가면서 기후 시스템이 흔들리고, 어느 순간부터 급격한 기상이변이 시작된 것이다. 온난화가 이대로 진행된다면 극단적인 기후변동과 기상이변이 초래될 것이라고 많은 과학자들은 경고하고 있다.

참고문헌
『과학과 발견에 관한 연표』(아이작 아시모프 지음, 마루젠 출판사)
『당신이 세상을 바꾸는 날- 12세 소녀가 환경 회의에서 발표한 전설의 연설』
(세반 스즈키 지음, 가쿠요 출판사)
『바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지구온난화- 지구가 무너지기 시작했다』(구즈 하루오/ 사이토 가츠히코 지음, 화학 일보 공업사)
『이제 지구는 큰일 났다! Q&A60』[개정판] (국립 환경 연구소 편저, 마루젠 출판 사)
『우주선 지구호 조정 매뉴얼』(버크민스터 플러 지음, 치쿠마가쿠게이분고)
『바다- 알 수 없는 세계 순환하는 생명의 원』(NHK ‘바다’ 프로젝트 지 음, 일본방송출판현회
『에콜로지만이 경제를 살린다』(프란츠 알트 지음, 요센샤 출판사)
『에너지와 우리의 사회-덴마크에게 배우는 성숙한 사회』(요안 노르고/벤테 크리 스텐센 지음, 신평론 출판사
『에너지백서 2005년 판』(경제산업성 지음, 교세이 출판사)
『에너지백서 2004년 판』(경제산업성 지음, 교세이 출판사)
『엘니뇨 자연을 읽어라』(마이켈 그란츠 지음, ZEST 출판사)
『온난화의 이란 무엇일까』(스펜서 워드 지음, 미스즈쇼보 출판사)
『환경이 보이는 그림책』(사에키 헤이지/나가카시 구니코 지음, 산과 계곡사)
『환경 위기를 부추겨선 안 된다-지구 환경의 생생한 실태』(비요른 론볼크 지음,
문예 춘추사)
『환경기후학』(요시노 마사토츠/ 후쿠오카 요시오카 편저, 도쿄 대학 출판회)
『환경의식 NO.19』(국립환경연구소)
『환경백서 헤이세이(平成) 16년 판』(환경성 편저, 교세이 출판사)
『환경 PLAYERS』핸드북 2005-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21세기의 환경 커 뮤니케이션』(텐츠에코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편저, 다이아몬드사)
『기업평가의 새로운 기준-사회책임 격차기준』(사이토 마키 지음, 생산성 출판사)
『기후변동- 다양한 관점에서』(윌리엄 버로즈 지음, 스프링거 페어라크 도쿄 출판사)
『기후변동- 21세기의 지구와 그 이후』(토마스 그레텔/ 폴 그렉센 지음, 일본 경 제 사이언스사)
『얼음에 새겨진 11만년의 지구의 기억- 온난화와 빙하기를 불러온다』(리처드
얼레이 지음, 소니 매거진)
『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한 과학기초 조사 보고서 2006』(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한 과학기초 조사 프로젝트)

『사회기업가- 사회책임은 비즈니스의 새로운 흐름』(사이토 마키 지음, 이와나미 신쇼 출판사)
『순환형 사회백서 헤이세이(平成) 16년 판』(환경성 편저, 교세이 출판사)
『그림해설 지구환경 대 빙하시대』(존 엘릭슨 지음, 오무샤 출판사)
『성장의 한계-로마클럽의 ‘인류의 위기’ 리포트』(도넬라 메도우즈/ 데니스 메도우 즈/ 제이건 렌더스/ 윌리엄 베런스 3세 지음, 다이아몬드사)
『성장의 한계 인류의 선택』(데니스 메도우즈 지음, 다이아몬드사)
『전후사연표』(간다 후히토/ 고바야시 히데요 편저, 쇼가쿠칸 출판사)
『전쟁을 멈추고 환경파괴를 막는 새로운 사회를 만드는 법-환경과 평화를 위한 대 안』(다나카 마사루 지음, 고도슛칸 출판사)
『지구온난화- 묻혀 있던 직소퍼즐』(이토 코키 지음, 일본 평론사)
『지구온난화 연구의 최전선- 환경 세기의 지식과 기술 2002』(총합과학기술회의
환경담당의원/ 내각부 정책통괄관(과학기술정책담당) 공동편집, 재무성인쇄국)
『지구온난화 문제의 재검정- 포스트 교토의정서 교섭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사와 아키히로/ 세키소이치로 편저, 동양경제신보)
『지구과학에 혁명을 일으킨 배- 글로마 챌린저호』(케네스 슈 지음, 도카이대학
출판회)
『지구학 입문-혹성 지구와 대기해양의 시스템』(사카이 하루타카 지음, 도카이
대학 출판회)
『지구의 한계』(❪주❫미토과학기술협회 에코머티리얼 연구회 감수, 일본과학기술
연맹)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지음, 신쵸문고)
『얼마나 소비해야 만족할까-소비사회와 지구의 미래』(앨런 대닝 지음,
다이아몬드사)
『유채꽃 생태 혁명』(후지이 아야코/ 유채꽃 프로젝트 네트워크 편저, 소신사)
『미나마타 시민은 어떻게 미나마타병에 맞서 싸웠나』(편집위원회 편집, 아시쇼보 출판사)
『아끼는 마음이 지구를 녹색으로 물들인다』(왕가리 마타이 지음, 기라쿠사)
『쉽게 알 수 있는 지구온난화 문제 개정판』(기후 네트워크 편저, 중앙법규
출판사)
『철새로 알아본 지구온난화』(나카니시 아키라 지음, 세이잔도쇼텐 출판사)

[웹 사이트]
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한 과학적 기초 조사 (www.sos2006.jp)
전 지구의 이상 기후 감시 속보-기상청
(www.data.kishou.go.jp/climate/monitor/sokuho.html)
미래 기술 연표- 과학 기술 진흥 기구
(jvsc.jst.go.jp/shiryo/yosoku)
미래 기술생활 연구실- 생활총합연구소
(www.futurelifelab.com)
The Discovery of Global Warming
(www.aip.org/history/climate)

[CG제공]
지구온난화 예측 시뮬레이션 CG제공- 독립행정법인 국립환경연구소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