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

 1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1
 2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2
 3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3
 4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4
 5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5
 6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6
 7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7
 8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8
 9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9
 10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10
 11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11
 12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문

(1) 선행 연구된 논문을 통해 본 반기업 정서

1) KDI 조사를 토대로 한 한국의 반기업 정서 실태 분석

2) 우리 사회 반(反)기업정서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경제연구원·헤럴드경제 공동 세미나

3) 한국경제연구원에 토론 및 발표 ‘반기업 정서 : 외국의 경험 및 교훈’

4) 윤창현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 경총 경영계 5월호

(2)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반기업 정서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1)설문조사 실시 배경

2)설문조사 실시 내용 및 결과

3. 결론

※첨부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경제는 짧은 역사 속에서 압축성장이라 부를만한 기적 같은 성장을 거듭했다. 이러한 경제 발전의 결과 세계에서 7번째로 수출 1조 달러를 달성했으며,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를 열었다. 그리고 세계에서 인정받는 국가로 발돋움하고 있다. GCF의 송도에 유치하고 UN사무총장을 배출했으며, G20 국제회의를 개최한 명실상부 OECD 국가 중 하나로 인정받은 셈이다.

이러한 경제 성장과 나라의 발전에 있어서, 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매우 컸다. 6.25 남북 전쟁이후, 황폐화된 국가에 기본적인 시설하나 없이 시작한 우리나라는 정부의 지원과 기업의 생존 본능으로 부가가치를 생산해왔다. 기업 조직은 노동과 자본을 이용해 부가가치를 창출했고, 이러한 활동의 결과 노동자, 가계, 정부 등을 구성원으로 하는 국민 경제 순환구조를 형성했다. 국민 소득이 증가했고, 법인세를 통해 국가의 재정이 확충되었으며 이를 통해 국력이 강화되었다. 결국 현재의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기업이 수행한 것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많은 부작용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반기업정서'라는 말이다. 세계 경제 위기 혹은 정권 교체시기마다 부각되는 것이 ‘반기업정서’라는 단어이며, 이는 한 나라에서 기업을 운영하는 전반적 국민 정서와 관계있다는 점에서 기업에 좋지 못한 신호인 것이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며, 전 세계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그리고 논의의 초점이 기업 전체가 아닌 대기업 혹은 재벌과 관련된 것인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만약 반기업이 반(反)대기업 혹은 반(反)재벌이라면, 어떤 부정적인 면이 국민적 정서를 형성할 만큼 영향력이 컸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기업이 개인 소유가 아닌 주식회사라는 점에서 논의를 출발해보자. 그렇다면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원리가 상충하는 일이 발생한다. 주식회사 제도는 1인 1표가 아닌 1주 1표의 원리를 통해 운영된다. 그런 점에서 민주주의는 1인 1표를 옹호하는 반면, 자본주의는 주식 수에 따른 1인이 많은 표를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주주의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민주주의적 시각에서 불합리해 보이나 주식회사의 발전에 필수적인 점이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난 것이 ‘순환출자’와 관련된 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반감이었다. 이는 최근 경제민주화라는 말과 함께 종종 매스컴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앞으로는 이에 대한 논의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그리고 이런 논의를 진행하기에 앞서, 반기업정서의 본질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반기업정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단어는 ‘반(反)’이다. 반기업정서의 영문표기는 ‘anti-business sentiment’이다. ‘anti’란 용어는 ‘어떤 특정 활동이나 사상, 시스템, 조직 등에 대하여 반대하는 사람 혹 행위’를 언급할 때 사용하는 접두어이다. 이를 통해 ‘반기업정서’의 ‘반’이란 글자는 단순히 반대의 의미만이 아닌 적대, 대항, 배척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함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반기업정서란 ‘기업가, 기업 활동, 기업이란 조직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의 기업에 대한 적대적 가치관, 반대의 행위’라 하겠다.

참고문헌

‘반기업정서’의 실체파악을 위한 조사 연구, 2007.05.29, KDI
반기업정서 : 외국의 경험과 교훈, 2008.04.17, 서울대 기업경쟁력 연구센터*한국경제연구원
최근 반기업 정서에 대한 고찰 : 원인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윤창현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출처 : 경총 경영계 5월호 (2012. 05)
반기업정서의 핵 : 반재벌정서의 문제점과 대책, 2004, 권영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