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

 1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1
 2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2
 3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3
 4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4
 5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5
 6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6
 7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7
 8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8
 9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9
 10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례관리의 개념 특성 목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개념 및 정의

≪사회복지 대백과사전≫에는 사례관리(事例管理 Case Management)의 개념을 장애인복지, 지역사회 정신보건, 노인복지, 의료 보건사업, 발달장애 등과 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 두루 쓰여지는 실천양식으로 지역사회 세팅 내에서 만성 장애인이나 중증 장애 클라이언트에게 차츰 확대되고, 지속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사례관리기법의 실용적 정의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유동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사례관리의 본질적인 목적은 문제해결에 있다. 문제해결이란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체계의 경직성, 분산된 서비스, 서비스나 시설접근의 어려움 등을 극복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사례관리기법은 서비스체계 차원과 동시에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다. 즉 정부나 사회복지기관과 같은 서비스체계 차원에서의 사례관리기법은 체계내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조장하는 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특정한 서비스의 필요성과 그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목적 지향적인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

재활용어사전의 정의에는 클라이언트나 클라이언트의 그룹을 위한 모든 원조 활동들이 조화를 이루도록 조정하는 절차들이라도 서술하고 있다. 그 절차들은 그 기관 또는 다른 기관 내의 많은 사회사업가들이 전문적 팀워크를 통해 그들의 서비스가 서로 조화롭게 제공되어지도록 하고 그럼으로써 요구되는 서비스 폭도 넓히게 된다.
참고문헌
David P. Moxley(1993). The Practice of Case Manage(김만두 역), 서울:홍익제.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편(2000),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교재≫, 서울:양서원
엄명용외(2002),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서울:학지사
김기태외(2001), ≪정신보건복지론≫, 서울:양서원
양옥경(1999), ≪지역사회정신건강≫, 서울:나남출판
박미은, 박귀서(1999), “정신질환자를 위한 사례관리에서 자원 활용에 관한 연구”, , 제8집.
김정우외(1998), “보건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I;모델 개발을 위한 사례관리 적용”, , vol. 35.
허남순(2002), “과제 중심모델의 적용에 관한 연구;재가노인을 위한 사례관리”, , vol. 35.
이정규(199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적 네트워크”, , Vol.1, No.1.
이선화(2001), “대전지역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적 접근에 대한 인식과 활용에 관한 연구”, 대전대 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