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의 증상 및 사례와 치료방법

 1  자폐증의 증상 및 사례와 치료방법-1
 2  자폐증의 증상 및 사례와 치료방법-2
 3  자폐증의 증상 및 사례와 치료방법-3
 4  자폐증의 증상 및 사례와 치료방법-4
 5  자폐증의 증상 및 사례와 치료방법-5
 6  자폐증의 증상 및 사례와 치료방법-6
 7  자폐증의 증상 및 사례와 치료방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폐증의 증상 및 사례와 치료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폐증의 정의

2. 자폐증의 원인

1) 정신사회적 요인

2) 생물학적 요인

3. 자폐증의 증상

4. DSM-IV-TR 및
ICD-10 진단기준

5. 자폐증의 사례

6. 경과 및 예후

7. 치료방법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폐증의 정의
우리말의 '자폐(自閉)'란 말은 '스스로를 닫는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폐증세를 살펴보면 스스로 닫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관계를 할 수 없어 자기 자신만을 향해 행동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폐증은 대인관계가 안 되고 의사소통이 안 되며 타인과의 어울리는 행동을 잘 하지 못한다. 영어의 'Autism'은 '자아'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다.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도 '움츠려 들고 자기도취에 빠져 있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주된 장애는 사회적 상호교류의 질적인 장애,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장애, 행동장애가 있으며 활동과 흥미의 영역이 매우 제한되어 있다. 자폐장애는 조기유아자폐증, 소아기자폐증(ICD-10의 진단명) 또는 카너씨 자폐증이라고도 한다.
대부분 출생 후 1~2년 내에 증상이 시작된다. 언어 발달의 지연, 사회적인 관계 형성의 어려움, 환경에 대한 비정상적인 민감성이 주요 증상이다. Kanner(1943)는 출생 직후부터 자폐증후군이 나타난다고 믿었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1/3의 자폐아동이 일정한 기간 동안 정상 발달을 보인 후 자폐증을 보임이 관찰 되었다. Rutter와 Lockyer(1967)는 전형적인 자폐증상이 3~5세에 나타난다고 보고했다.
생후 2년간 나타나는 미미한 징후들을 부모들이 발견하지 못하거나 넘어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폐아동의 초기 발달이 정상이었다고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2. 자폐증의 원인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크게 정신사회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초기에는 정신사회적 또는 정신역동적 요인으로 보았으나 최근에는 생물학적 요인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1) 정신사회적 요인
자폐아는 가족 및 환경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여 정신사회적 스트레스가 발생되면 그 증상이 악화된다.

2) 생물학적 요인
최근 자폐장애가 유전, 염색체 이상, 뇌의 구조적 이상, 생화학적 이상, 뇌손상이나 감염 등과 관련된다는 보고가 증가하고 있다.

(1) 생화학적 요인
자폐아의 1/3에서는 혈중 세로토닌양이 정상아보다 높지만, 이는 비특이적 이상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자폐장애가 없는 정신지체아에서도 세로토닌의 혈장치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