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에 관한 총체적 고찰 - 한국의 대학교육과 대학의 자율성을 중심으로

 1  대학교육에 관한 총체적 고찰 - 한국의 대학교육과 대학의 자율성을 중심으로-1
 2  대학교육에 관한 총체적 고찰 - 한국의 대학교육과 대학의 자율성을 중심으로-2
 3  대학교육에 관한 총체적 고찰 - 한국의 대학교육과 대학의 자율성을 중심으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교육에 관한 총체적 고찰 - 한국의 대학교육과 대학의 자율성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학교육의 목적과 이념

Ⅲ. 대학교육 비평과 대안
Ⅲ-1.한국 대학교육의 본질적 문제
Ⅲ-2.대학교육 개혁의 방향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은 그 형태는 시대에 따라 다르지만 오래전부터 존재해 왔던 학문의 전당이다. 특히나 21c 지식정보사회가 도래한 시점부터 대학교육은 우리에게는 아주 당연시 되고 필수적인 코스로 자리매김해왔으며 더 나아가 한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어있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대학이라는 곳은 어떤 곳을 배우는 곳인가? 우리가 대학에 가서 교육받고 공부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즉 대학교육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특히 21C의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 진학률을 보이는데, 왜 그토록 대학교육에 집착하는가? 우리는 이 글을 통해 대학교육에 대해서 위와 같이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질문들에 대해 대학교육의 이념, 목적, 필요성, 대학교육이 자율성을 부여받아 마땅한 이유들을 탐구하며 그것을 토대로 한국교육의 현실을 바라보고 반성하여 앞으로의 바람직한 대학교육에 대하여 고찰해 보는 계기를 가지게 될 것이다.

Ⅱ. 대학교육의 목적과 이념
앞서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이제 대학교육, 특히 한국의 대학교육은 거의 의무교육에 가까운 수준으로 그 비중이 크고, 거의 모든 직업에서 대학 교육의 질적 차이가 개인의 평생의 지위를 결정하는 조건이 되었다.
참고문헌
교육철학회(2006). 대학교육 개혁의 철학과 각국의 동향. 서현사.
권태준(2011). 한국의 대학 : 도전과 변화. 나남.
박영식(2005). 대학교육, 확대와 축소의 논리. 광운대학교.
정영근 외 7명(1999).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대학교육. 도서출판 문음사.
Biggs, J.(1999). Teaching for Quality Learning At University. 대학교육의 새로운 도전 - 교육과정과 수업혁신. 강현석 외 6명(2007). 경북대학교 출판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