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개선방안]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여가의 미래)

 1  [여가개선방안]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여가의 미래)-1
 2  [여가개선방안]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여가의 미래)-2
 3  [여가개선방안]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여가의 미래)-3
 4  [여가개선방안]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여가의 미래)-4
 5  [여가개선방안]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여가의 미래)-5
 6  [여가개선방안]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여가의 미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가개선방안]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여가의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

Ⅰ. 여가의식의 확립

Ⅱ. 여가의 구조론적 이해

Ⅲ. 여가수급의 원활화 모색

Ⅳ. 여가행정의 정확한 방향

Ⅴ. 여가자원의 계획, 개발 및 관리방향
본문내용
미래사회의 여가대처방향

1. 여가의식의 확립

전통적으로 한국인들은 여가를 무가치한 것이고 시간낭비를 가져 오며 사람을 게으르게 만드는 것으로 인식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하여 아직까지도 건전한 여가문화가 형성되지 못하고 있으며 여가의 의미자체를 구별하지 못하고 있어 여가에 대한 올바른 태도로의 개선이 일반 국민이나 정책입안자, 여가관련 기업자 등에게서 요구된다.
특히 여가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단순히 시간적 ․ 활동적 ․ 상태적 ․ 제도적 관계로 분류하여 논할 경우 현대여가의 성격을 오도할 위험이 있으므로 이들요소를 통합한 포괄적 차원에서 정의하여야 한다. 또한 현대여가의 본질을 해방성, 자유선택성, 가치창조성, 노동관련성, 생활양식성의 관점에서 찾아야 한다.
게다가 여가와 관련된 여러 현상간의 위상관계 설정에는 아직도 불분명한 범주가 존재하고 있으므로 현대여가는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게임, 관광 등을 포함하는 거시적 상위개념으로 이해하고 그러한 관점에서 여가정책, 행정, 자원개발 및 관리의 방향을 설정하여야 한다.
한편, 오늘날 여가의 발전을 위해서는 여가를 산업사회의 산물로 간주하여 사회적으로 팽배한 여가분위기와 여가혁명이 지니는 진의를 긍정적으로 수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사회변동이 여가에 미치는 영향과, 반대로 여가가 사회변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 발전해야 한다. 그리하여 현대여가가 미치는 역기능을 최대한 감소시키고 신체적 ․ 심리적 ․ 교육적 ․ 사회적 ․ 문화적 ․ 자기실현적 기능과 같은 긍정적 기능을 제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