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장로교회의 분열 - 고신의 분열, 기장의 분열, 합동과 통합의 분열(분열 배경과 분열 결과 및 분열에 대한 성경적 검토), 요약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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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장로교회의 분열 - 고신의 분열, 기장의 분열, 합동과 통합의 분열(분열 배경과 분열 결과 및 분열에 대한 성경적 검토), 요약 및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신의 분열
1. 분열 배경
2. 분열 결과
3. 분열에 대한 성경적 검토

Ⅱ. 기장의 분열
1. 분열 배경
2. 분열 결과
3. 분열에 대한 성경적 검토

Ⅲ. 합동과 통합의 분열
1. 분열 배경
2. 분열 결과
3. 분열에 대한 성경적 검토

Ⅳ. 요약 및 평가
본문내용
Ⅰ. 고신의 분열

1. 분열 배경

1946년 12월 3일 진주 봉래동교회에서 열린 경남노회 제48회 정기노회에서 일제 교단시대에 경남교구장이었던 김길창 목사가 노회장으로 당선되었다. 그리고 노회에서는 지난 7월에 결정한 고려신학교 인가와 신학생 추천하는 일을 취소해버렸으며, 신사참배에 대해서는 더 이상 거론하지 못하도록 결정지었다. 이에 한상동 목사는 “불순한 태도를 고침이 없이 그대로 나가는 경남노회가 바로 설 때까지 퇴진한다.”라고 선언하면서 기한부 탈퇴하였다. 김길창의 교권장악과 한상동 목사의 노회 탈퇴선언에 대한 소식은 경남지역 교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한상동 목사를 지지하는 68개 교회가 연합하여 노회의 결의에 항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였고 경남노회는 이러한 사태를 수습하기 위하여 1947년 3월 10일 임시노회를 소집하여 노회장인 김길창 목사와 함께 임원 전원을 권고 사직하도록 하고, 신사참배 등에 대한 죄과를 통회하며 출옥성도들이 제안한 교회재건방안을 재확인하였다.
한편, 고려신학교에서는 박형룡 박사와 설립자인 한상동 목사 사이에 신학교 운영에 관한 의견 차이가 나타났다. 박형룡 박사는 고려신학교의 총회 승인, 해방 전에 관계를 가졌던 외국 선교부와의 협력, 그리고 신학교의 서울 이전 등을 제안하였으나 한상동 목사는 이를 거절한 것이다. 결국 서로 의견이 일치될 수 없음을 발견한 박형룡 박사는 취임한 다음 해인 1948년 4월 고려신학교 교장직을 사임하고 서울로 올라가서 중도 복음주의자들의 주선으로 “장로회신학교”를 세웠다. 이 기회에 자유주의 교권주의자들은 회개, 정화, 교회재건 운동을 주장하였던 고려신학교를 분쇄하기 위해 임시노회를 소집하였고, 44대 21의 표결로 고려신학교에 대한 인준 취소를 결정하였다. 처음부터 총회의 인준을 받지 않았던 고려신학교는 경남노회마저 신학교 인가를 취소하자 더 이상 장로교 총회와는 무관한 신학교가 되고 말았다.
1948년 12월 7일 마산 문창교회에서 개회된 제50회 경남노회에서는 고려신학교의 인준 취소를 재확인하였다. 또한 “신사참배에 대한 양심문제 운운하는 것은 신학 박사라야 언급할 수 있는 사안”이라는 발언도 나왔다. 이 때 회원석과 방청석에서 소요와 더불어 회개 운동이 일어났고, 이 노회에 참석한 한상동 목사는 “미소기바라이”를 모른다고 하는 김길창 목사를 제명 처분하자고 했으나 노회는 이 제안을 6개월 후에 표결키로 결정하고 폐회했다. 그러자 자신이 노회에서 제명당할지 모른다는 생각을 한 김길창 목사와 그의 추종자 10여 명은 본래의 노회를 이탈하여 자신들만의 별개 노회를 조직한 후, 정식 노회처럼 행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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