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

 1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1
 2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2
 3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3
 4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4
 5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5
 6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6
 7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랑스어의 기원
2. 프랑스어권의 개념
3. 프랑스어권의 지리적 분포와 인구 분포
1) 지리적 분포
2) 인구 분포
4. 프랑스어권의 분류
5. 프랑스어권의 권역별 특성
1) 유럽지역
2) 북미지역
3) 북부아프리카지역
4) 사하라이남 흑아프리카
5) 인도양지역
6) 남태평양지역
7) 카리브해지역
8) 중동 및 인도차이나 반도 지역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

Ⅰ. 서 론

프랑스어를 공용어로서 실질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협의의프랑스어인구’) 1억 3천5백만명으로 산출되며, 반면에 프랑스어를 공용어, 법률어, 비즈니스언어로 사용하는 나라들의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광의의 프랑스어인구)에는 4억 5천만 명(전세계인구의 약 9%)에 달하게 된다.
프랑스어권 또는 불어권(佛語圈)은 프랑스어를 주로 사용하는 지역을 일컫는다. 한때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곳이 많다.
일반적으로 La Francophonie는 프랑스어를 모국어, 공용어 혹은 의사소통 언어로서 사용하고 있는 나라와 지역을 통틀어서 부르는 말로 이해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La Francophonie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나라들로 구성된 언어공동체를 지칭하기도 한다.
제국주의시대 식민지 팽창을 주도했던 프랑스는 유럽지역과 캐나다, 중남미 카리브해 연안의 서인도제도, 인도양 및 남태평양의 도서국가들, 그리고 상당수의 아프리카국가들을 포함하는 프랑스어권국가연합 (La Francophonie)을 창설하여, 프랑스어와 문화를 보급할 뿐만 아니라 한층 더 나아가 국제사회에서 프랑서어권의 영향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따라 프랑스를 비롯한 프랑스어 사용국가들은 1997년 프랑스어권국가연합기구(O.I.F.)를 출범시켜, 그동안 문화적 측면에 국한되어 온 55개 회원국 간의 유대를 정치, 경제적 협력관계로 승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프랑스어의 기원

프랑스어는 언어 분류학상 로망스어에 속하는 언어이다. 로망스어는 그 이름이 뜻하듯이 고대 로마인이 쓰던 라틴어에서, 또는 이의 방언에서 발생한 언어군을 일컫는다. 하지만 프랑스어는 고전 라틴어(Latin classique)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 세속 라틴어(Latin vulgaire)에서 유래한 것으로 비교적 간단한 통사구조와 굴절이 거의 상실된 형태를 갖추고 있다. 기원전 1세기 후반에 현재의 프랑스 지역이 로마 제국의 지배하에 들어간 후, 로마의 군인, 상인, 이주민 등의 잦은 왕래, 그리고 그들과 갈리아(프랑스의 라틴어 이름)의 원주민들과의 교섭을 통하여 프랑스어의 모체가 되는 새로운 언어 ‘갈리아 서민 라틴어(Latin populaire des Gaules)’가 생겨났다. 이 갈리아 서민 라틴어는 그 당시에 새겨진 또는 작성된 비문과 기록문서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문법, 발음, 어휘 등에서 라틴어와 커다란 차이를 갖고 있다.
프랑스어는 프랑스의 공식어29개 나라에서 공식 언어로 지정되어 있고, 그 중 대부분의 나라가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커뮤니티인 프랑코포니를 구성한다. 또한 국제 연합(UN)을 비롯한 많은 국제 기구의 공식 언어이다. 프랑스어는 유럽에서 네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쓰는 모국어이며, 두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쓰는 언어이다.[1]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 프랑스와 벨기에의 제국적 야망으로 인해 프랑스어는 남북아메리카, 아프리카, 폴리네시아 등에 전파되었다. 프랑스어 사용 인구가 많은 국가는 프랑스, 캐나다(인구의 25%), 벨기에(인구의 45%), 스위스(인구의 20%), 룩셈부르크 순이다.

2. 프랑스어권의 개념

프랑스어권(Francophonie)이란 프랑스어를 사용하며 역사적, 문화적, 경제적 분야에서 유대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그룹을 말한다. 프랑스어권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프랑스의 지리학자 오네짐 르클뤼(Onesime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승민, 이복남, 한양환, 세계 프랑스어권 지역연구, 푸른길, 2003
송기형, 프랑스의 정보 기술 분야 전문 용어 개발에 대한 연구 ,프랑스학연구 29권, 2004
송병년,영어 어휘분석을 통한 영미 사회와 문화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영문학 박사논문, 2000
박은영 홍성호, 프랑스문화의 이해, 도서출판 만남, 2005
방송통신대학 교재, 오늘날의 프랑스
원윤수 외, 불어권의 사회와 문화,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2000
유평근, 이환, 불어권 퀘벡의 문화적 독창성에 관한 연구, 지역연구, 1994, 유귀열, 영어 속의 프랑스어요소, 영미어문학연구 제5집, 1989
이건수, 캐나다 속의 퀘벡, 그 언어와 문화,
최병대, 프랑스어 문화권 국가들의 특성,
최은순, 세계 프랑스어권의 프랑스어 지위고찰, 한국프랑스학논집. 끝.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프랑스어와문화

프랑스어권을 분류하고 각 권역별로 특징을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