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 예전(禮典)음악과 비(非)예전음악 - 비예전음악(복음적 교회음악)의 형식, 예전(예배)음악의 형식, 에토스 이론과 경배와 찬양

 1  [교회음악] 예전(禮典)음악과 비(非)예전음악 - 비예전음악(복음적 교회음악)의 형식, 예전(예배)음악의 형식, 에토스 이론과 경배와 찬양-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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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음악] 예전(禮典)음악과 비(非)예전음악 - 비예전음악(복음적 교회음악)의 형식, 예전(예배)음악의 형식, 에토스 이론과 경배와 찬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非)예전음악(복음적 교회음악)의 형식

2. 예전(예배)음악의 형식
2-1. 기독교예배의 정의
2-2. 예전음악의 형식
1) 에토스(Ethos) 이론
2) 에토스 이론과 ‘사랑의 파장’

3. 에토스 이론과 ‘경배와 찬양’
3-1. 복음적 교회음악으로서의 ‘경배와 찬양’
3-2. 예전음악으로서의 ‘경배와 찬양’
본문내용
교회음악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회음악을 예전음악(禮典音樂 Liturgical Music)과 비예전음악(非禮典音樂 Non-liturgical Music)으로 분류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회의 공적인 예배에서 불려지는 교회의 음악을 ‘예전(예배)음악’으로, 그 이외의 모든 교회의 음악을 ‘비(非)예전음악’, 즉 ‘복음적 교회음악’으로 규정한다. 우리는 간혹 예전음악까지 포함된 넓은 의미의 교회음악을 비예전음악인 ‘복음적 교회음악’과 혼동하여 토론하기 때문에 쉽게 결론에 다다르지 못하는 것이다.
비예전음악, 즉, ‘복음적 교회음악’이란 성경과 기독교 교리에 부합되는 가사에 맞춰 작곡되어진 음악으로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연주되어 지는 음악, 즉, 교회에서 연주하든, 교회 바깥에서 연주하든 상관하지 않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자신의 신앙 체험을 노래하는 모든 장르의 음악을 포함하는데, 예수의 사랑과 구원사역, 개인의 신앙경험을 세상에 전파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 수평적인 성격인 음악이다. 따라서 가사는 주로 친교, 간증, 경고, 촉구, 전도 등의 내용으로 되어있으며, ‘나,’ ‘너,’ ‘우리’와 같은 대명사를 많이 사용하는 등의 주관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반면에, 예전(예배)음악 (Liturgical Music)은 그 연주 장소와 시간이, 교회의 공식 예배에 한정되어지는 음악으로서, 음악의 대상이 사람이 아닌, 반드시 삼위일체 하나님이 주체가 된, 성삼위 하나님께 올려 드려지는 수직적인 성격의 음악을 말한다. 가사의 내용은 주로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 영광과 존귀, 경배와 찬양, 감사를 드리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은 예전음악과 비예전음악을 아래와 같이 도형으로 표시하면 쉽게 이해가 되어질 것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예전음악은 넓은 의미의 교회음악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전체 원에 해당하는 광의의 교회음악에서 작은 원에 해당하는 예전음악을 제외한 부분이 비예전음악(복음적 교회음악)에 해당된다. 교회음악을 크게 예전음악과 비예전음악으로 구분하였으므로 이제 해당되는 음악의 구체적인 내용과 교회음악신학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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