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와 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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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려가요와 가사

고려가요(高麗歌謠)
(1) 고려 시대의 시가(詩歌)
(2) 형식
(3) 내용
(4) 분류

가사(歌辭)
(1) 가사의 분류
(2) 장르
(3) 내용 및 유형
(4) 사적전개
(5) 개화가사
본문내용
(2) 장르
국문학에서 가사를 시가로 다루었으나, 뒤에 작품 내용에서 산문적 특질을 발견하였다. 조윤제(趙潤濟)는 그의 논설에서 "그저 가사라 하니까 시가의 일종이라고 막연히 생각되어왔을 뿐인데, 그러면 과연 가사는 단순히 시가의 일종이라 규정하여 버려두어서 좋을 것인가.......' 가사를 단순한 시가라고 하기보다는 오히려 그 반대로 시가 아닌 다른 문학, 즉 감상문. 수필문. 기행문과 비슷한 성격이 있고, 또 한문류의 사(辭).부(賦).서(序).기(記)에 가까운 점이 있다."고 하여, 결론적으로 운문적 형식을 빌어 문필적 내용을 표현․묘사하는 문학, 즉 양면을 동시에 포함하는 문학으로 가사문학이라는 것을 따로 확립시키고자 하였다. 그 뒤 고정옥(高晶玉)은 "실로 가사는 현대소설의 '인생의 서사시'라고 불리는 것과 똑같은 의미에서' 중세기의 산문문학'인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장덕순(張德順)은 서구적 장르개념을 원용하여, 주관적이며 서정적인 가사는 시가로 개관적이며 서사적인 사가는 수필로 처리하였다. 이태극(李泰極)은 가사에서 운문형식과 서정성의 우세 및 가창되었던 사실 등을 들어, 가사는 시가라고 주장하였다. 조동일(趙東一)은 서구의 전통적 장르 구분법인 3분법만으로는 정리될 수 없는 복합적 성격을 지닌 것이 가사라고 말하고, 새로운 장르의 설정을 모색하여 가사를 교술(敎述)장르로 규정하였다. 주종연(朱種演)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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