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발달심리학이론-프로이드, 에릭스, 피아제)

 1  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발달심리학이론-프로이드, 에릭스, 피아제)-1
 2  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발달심리학이론-프로이드, 에릭스, 피아제)-2
 3  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발달심리학이론-프로이드, 에릭스, 피아제)-3
 4  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발달심리학이론-프로이드, 에릭스, 피아제)-4
 5  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발달심리학이론-프로이드, 에릭스, 피아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발달심리학이론-프로이드, 에릭스, 피아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발달심리학이란
3. 대표적 학자와 그 이론
1) 프로이드 – 심리성적 발달이론
2) 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
4. 발달심리학의 관점
1) 아동관
2) 교육관
3) 교사관
5. 발달심리학의 한계점
6.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
1) 아동관
2) 교육관
3) 교사관
7.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혹 텔레비전을 통하여 라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부모가 변하면서 아이들의 행동이 변화되는 상황들을 보고 환경적인 영향력이 영유아에게 얼마나 크게 작용할 수 있는가를 느낄 수 있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아동들이 일찍부터 보육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생활을 하지만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가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부모의 올바른 교육철학이 성립되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부모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3) 교사관
아동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다른 교사들보다도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프로이드와 피아제 및 다양한 학자들이 영유아기 시절의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였는데, 특히 5세 이전의 시기에 영유아는 스펀지처럼 모든 것을 흡수하는 시기라고 하였다. 따라서 영유아시기의 보육교사 및 유아교육교사는 아이들의 평생을 좌우할 수 있는 만큼 교육을 진행하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송명자『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08.30.
Alan Slater, Gavin Bremner『발달심리학』송길연 외 2명 역, 시그마프레스 , 2014.03.05.
임상곤 ⌜성격심리학론⌟ 백산출판사 2006
정황순, 박현정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 2013
최경숙『아동발달심리학』교문사, 2006.02.10.
하고 싶은 말
- 발달심리학 이론의 영유아를 바라보는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과 한계점에 대해 각각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 발달심리학의 대표적인 학자들을 중심으로 발달심리학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에 대해서 기술하였습니다.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의 이론을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 발달심리학을 기초로하여 자신의 아동관, 교육관, 교사관에 대해서 제시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