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

 1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
 2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2
 3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3
 4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4
 5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5
 6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6
 7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7
 8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8
 9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9
 10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0
 11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1
 12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2
 13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3
 14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4
 15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5
 16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6
 17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7
 18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8
 19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19
 20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사회복지-기독교 빈곤자 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빈곤은 솔로몬도 해결하지 못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이다.

빈곤이란 일반적으로 금전적인 결핍상태를 말한다. 빈곤문제를 접근하는데 있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크게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나눌 수 있다.

'절대적 빈곤'이란 한 사회에서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는데 소득수준이 미치는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가구총소득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서 사용하는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하는 계층을 '절대 빈곤층', 즉 극빈층이라 한다.
'상대적 빈곤'이란 그 사회의 평균소득수준과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계층을 정의하는 것으로, 보통 가구총소득이 중위층 평균소득의 40~50% 이하에 속하는 계층을 '상대적 빈곤층'이라 한다.
또한 가구총소득이 중위소득의 50-70%에 속하는 계층은 '상대적 빈곤 차상위계층'이라 하기도 한다.
한편 최근 선진국에서는 금전적인 결핍여부만으로 빈곤을 판정하는 것을 넘어서 주거, 환경, 교육,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결핍 및 이의 동태적인 변화를 포착하기 위한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라는 개념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다시 요약 설명
‘생활에 필요한 물자가 없거나 부족한 상태’를 의미한다. 빈곤에는 다음의 3가지 유형이 있다.
(1) ‘절대적 빈곤’으로서 객관적으로 정한 절대적 최저한도에 미달되는 상태와,
(2) ‘상대적 빈곤’으로서 동일 집단 내의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
(3) ‘주관적 빈곤’으로서 자기자신이 적게 갖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기능주의적 관점 : 사람들이 사회에서 필요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
*갈등주의적 관점 : 사회의 일부 계층이 잉여가치를 착취하기 때문에 가난하게 된다고 주장
*상징적 상호작용주의적 관점 : 사회로부터 부정적인 낙인과 이에 부응하는 반응이 빈곤의 원인이 된다고 주장

기독교적 견해
빈곤으로 인해 고통을 겪는 사람들을 불상히 여기고 그들에게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영생을 얻기 위한 조건 가운데 하나라고 가르치고 있다.
“빈곤이란 본래 하나님의 창조물이 아니며, 하나님이 재림하실 때 하나님께서 다시 회복하실 창조의 세계 가운데 어느 부분도 아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의 수호자이다. 가난한 사람을 억압하는 자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이다. 반면 그들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무관심은 흔히 탐욕으로부터 나온다.”
하고 싶은 말
제목 그대로 입니다. 참고하세요 크리스찬과 사회복지가 어떻게 연관이 되어있는지 묻어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