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조사 -이,가 와 특수조사 -은,는 에 대해서

 1  격조사 -이,가 와 특수조사 -은,는 에 대해서-1
 2  격조사 -이,가 와 특수조사 -은,는 에 대해서-2
 3  격조사 -이,가 와 특수조사 -은,는 에 대해서-3
 4  격조사 -이,가 와 특수조사 -은,는 에 대해서-4
 5  격조사 -이,가 와 특수조사 -은,는 에 대해서-5
 6  격조사 -이,가 와 특수조사 -은,는 에 대해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격조사 -이,가 와 특수조사 -은,는 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하나, 격조사 ‘-이/가’
둘, 특수조사 ‘-은/는’
셋, 격조사 ‘-이/가’와 특수조사 ‘-은/는’의 차이
넷. 이중주어문
다섯. 같이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한국어는 교착어로서 수많은 어미와 조사들이 있습니다. 조사에는 ‘-이/가, -을/를’처럼 앞에 붙은 명사구의 격을 나타내주는 격조사도 있고, ‘-은/는, -도’처럼 문법기능 없이 순수하게 의미기능만을 하는 특수조사도 있습니다. 그중 격조사 ‘-이/가’와 특수조사 ‘-은/는’은 그 쓰임이 비슷하여 자주 혼동되어 왔습니다. 저희 조에서는 격조사 ‘-이/가’와 특수조사 ‘-은/는’의 성격에 대해 밝히고 사용되는 상황과 차이점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격조사 ‘-이/가’

‘-이/가’는 기본적으로 ⓵주격을 나타내는 주격조사입니다. 주격조사란 조사가 결합된 명사구가 그 문장의 주어임을 나타내주는 조사라는 뜻입니다. “커피가 다 끓었다.” 에서처럼 조사 ‘-가’는 순수한 격조사로서 주격을 나타내는 기능을 합니다.
격조사 ‘-이/가’가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의미로는 “할 수 없다.” “할 수가 없다.” 에서처럼 ⓶강조의 뜻을 나타내고, ‘김간장이 간장공장장이 되었다.’ 에서처럼 ⓷보격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또한 “누가 시집을 갔어요?” “갑순이가 시집을 갔대요.” 에서처럼 글의 맨 처음 ‘갑순이가’ 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며 갑순이를 ⓸초점 받는 주제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은 유용한 동물이다.” “말이 유용한 동물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에서처럼 ‘-이/가’가 ⓹내포문의 주어명사구로 쓰이기도 합니다. 단문이 복문에 포함되어 내포문으로 실현될 경우 ‘-은/는’ 이 아니라 ‘-이/가’가 내포문의 주격조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참고문헌
오충연, 「국어 조사의 격표지 기능에 관한 소고」, 숭실어문, 13.
박호관, 「문장 생성의 이중구조에서 본 조사 ‘-는’의 기본적 의미 기능」, 우리말 글, 39.
최동주, 「‘은/는’과 ‘이/가’의 출현 양상」, 인문연구, 65호.
서정수, 국어의 이중주어 문제-변형생성문법적 분석, 국어국문학회, 1971, 1-28쪽
김창현· 박상규, 한국어의 이중주어 분석,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학술발표 논문집 2003, 158-16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