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

 1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
 2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2
 3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3
 4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4
 5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5
 6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6
 7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7
 8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8
 9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9
 10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0
 11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1
 12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2
 13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3
 14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4
 15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5
 16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6
 17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7
 18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8
 19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19
 20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고급조사방법론] 서울지역 대학생의식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I 장 서 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제 II 장 조사 설계 및 표집

1. 조사 개요
2. 표본 추출
3. 실사 설계
4. 조사 방법
5. 자료의 처리 및 분석 방법
6. 표본의 특성

제 III 장 본 론

1. 싸이월드에 대한 인식조사
2. 결혼에 대한 인식조사
3.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대한 인식조사
4. 웰빙에 대한 인식조사


제 IV 장 결 론

부록 I-1 설문지 원문
I-2 빈도표
I-3 조사원 후기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 배경

현대 사회는 갈등의 시대이다.이 시대의 급속한 변화와 다양한 집단 간의 갈등은 미래를 불투명하게 한다. 대학생들은 우리 사회의 한 축을 이루는 집단으로서, 현재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비판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 이것을 위해 우선 대학생의 의식 구조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의식조사의 주제는 첫째 싸이월드, 둘째 결혼관, 셋째 신데렐라ㆍ온달 신드롬, 넷째 웰빙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싸이월드에 관한 대학생들의 의식을 조사한다. 개인형 홈페이지인 ‘미니홈피’ 열풍을 일으킨 ‘싸이월드’가 지난 8월 30일로 탄생 5주년을 맞았다. 탄생 당시에는 클럽(다음 카페와 같은) 서비스로 출발했지만, 2001년 8월 30일 미니홈피 서비스를 실시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가입자 수는 약 980만 명. 미니홈피는 더 이상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는 취미로서의 작은 공간이 아니라 사이버 시대를 살아가는 네티즌(2~30대의 청년층)의 필수 공간이 되고 있다. 직접 통화를 하기보다는 방명록에 글을 남겨 서로의 소식을 접하고, 직접 만나기보다는 사진첩의 사진을 통해 서로의 모습을 확인한다. 게시판에 글을 올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기도 하고, 사람찾기를 통해 보고 싶었던 사람을 찾아보기도 한다.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미니홈피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둘째, 결혼관에 관한 대학생들의 의식을 조사한다. 인류 역사상 산업혁명 이후 최대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디지털시대가 열리면서 우리 사회는 새로운 패러다임 형성으로 소용돌이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사회 근간을 지탱해오던 관습이나 도덕, 가치관이 급격히 변화를 겪는 가운데 각종 생활양식이 변화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족관계나 결혼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급격하고 다양한 변화는 다소 어지럽기까지 하다. 과거와 다른 이유로 계약동거 또는 계약결혼이 폭넓게 확산되고 있으며 성적으로 자유분방한 개방성을 추구하는 ‘세미오픈 커플형 부부’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자식 없이 부부 두 사람만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싱크족’도 더 이상 낯설지 않다. 뿐만 아니라 ‘독신모’ 급증 현상도 더 이상 먼 나라 얘기만은 아니다. 대학가를 중심으로 ‘따로 또 같이’형태의 공동생활을 지향하는 ‘공거족(共居族)’이 이미 뿌리를 내린 실정이다. 그리고 최근 들어 외국인과의 결혼도 눈에 띠게 늘어나서 그 수가 한해 결혼인구의 8%정도나 된다고 한다. 이렇게 결혼에 관한 일들은 세기를 거듭하면서 전반적인 양상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결혼이라는 것이 인류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중요성을 인지한다면 이런 변화의 양상을 이해하기 위한 작업은 매우 중요한 일임을 모두 공감할 것이다.

셋째, 신데렐라ㆍ온달 신드롬에 관한 대학생들의 의식을 조사한다. 2004년 여름, 신데렐라 스토리를 다룬‘파리의 연인’, ‘황태자의 첫사랑’, ‘풀 하우스’ 이상 3편의 드라마가 동시에 방영되었다. 방송 3사가 약속이라도 한 듯 같은 시기에 방영을 했던 드라마들은 더운 날씨와 휴가철로 인해 시청률이 좀처럼 나오기 힘든 여름철인데도 불구하고 20~50%에 육박하는 엄청난 시청률을 기록했다. 역대 시청률 10위권 내의 타 드라마들은 모두 TV시청 인구가 많은 겨울철 이였음을 감안한다면 매우 이례적인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드라마 성공의 이면에 작품성을 넘어선 대중의 성향 변화가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각 방송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감안하고도 비슷한 소재를 다루었
참고문헌
SK Communications 매체 설명자료, 2004. 8, Sk Telecom marketing team
김미윤. 2003, 『사이버 공간 경험의 의미와 청소년 문화』≪청소년학 연구≫ 제10권 제 4호
한국 결혼문화 연구소. 2003. “결혼비용에 대한 조사”. 결혼정보업체 선우 부설기관.
결혼관, 배우자의 조건(연령, 이혼사유)
스포츠 투데이. 2004년 6월 16일자. “결혼하면 가장 걱정되는 점”.
마이클럽(www.miclub.com). 2004년. “국제결혼에 대한 의식 조사”.
통계청. 2003년. “혼인 이혼 통계”.
국민대 사회조사센터. 2003년. “결혼의식조사”. 결혼관, 배우자 조건(직업)
NHK. 2001년. “결혼의식조사”. 웨이트. “결혼을 위한사례”.
OECD. 2003년. “이혼율 추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