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

 1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1
 2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2
 3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3
 4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4
 5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5
 6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6
 7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7
 8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8
 9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9
 10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10
 11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11
 12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의 힐링과 동양의 수양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힐링 도입부

3. 시네마힐링

4. 명상 힐링

5. 미술치료

6. 컬러 테라피

7. 힐링 뮤직 또는 뮤직 힐링 (Music Therapy)

8. 음악치료

9. 힐링 프로그램

9. 유학 서론

10. 공자와 논어

11. 결론

12.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피로사회’라는 책의 작가 한병철 교수는 현대사회를 ‘긍정성 과잉’의 시대라고 정의 하였다. 긍정성 과잉의 시대는 무엇을 하지 말아야한다는 제약을 강요하는 규율사회가 아니라 무엇을 해야 한다고 부추기는 긍정적 ‘성과사회’라고 말한 것이다. 긍정적 성과 사회는 개인에게는 각자의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면서 끝이 없는 발전을 요구하고 더 많은 성과를 내야한다고 강요한다. 이렇게 한계 없는 발전을 추구하는 개인은 스스로를 착취하는 구조 속에 가두게 되고, 이러한 상황이 악화되어 결국 현대인의 다수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질환을 겪게 된 것이다. 물질적으로는 성장을 이루어 냈지만, 개인의 내면은 피폐해지는 ‘피로사회’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에서 개인들은 상처받고 우울한 내면을 치료받기를 원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고자 하는 경향을 가지게 되었기에 우리는 서양의 방법인 ‘힐링’과 동양적 방법인 ‘수양’을 통해 이러한 ‘피로사회’에서 마음의 평화를 찾는 방법을 조사해 보았다.

힐링 도입부
먼저, 서양적 방법인 힐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힐링은 불규칙한 삶과 각종 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어루만지는 치료, 현대인의 "기능회복"에 초점을 둔다. 그래서 힐링이란 몸의 치료가 아닌 마음의 치료, 즉 마음이 건강해지면 몸도 건강해진다는 이론에 기반을 둔다.

시네마힐링
한국영상영화치료학회 학회장인 심영섭씨는 ‘영화란 영혼에 놓는 주사이며, 상처를 위무하는 붕대 때론 저 깊은 심연에서 올라와 찬란한 빛처럼 마음에 환한 빛을 던져 주는 등대’라고 말하였다. ‘시네마테라피’는 세 가지 단계에 걸쳐서 이루어졌는데 첫째, 평가이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의 문제점과 치료의 목적을 파악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 단계는 ‘시행’이다. 이 과정에서는 자신의 문제를 치유할 수 있는 영화를 고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고와 논의’단계에서는 영화 내용과 자신의 문제를 연관시키는 것이다. 시네마 테라피의 예로서 CJ가 기획한 CGV 무비꼴라주 시네마톡 ‘심영섭의 힐링시네마’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관객이 영화를 보면서 전문가의 평을 듣고, 다른 관객과 소통함으로써 영화가 내포하는 힐링포인트를 찾게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 영화 ‘호프 스프링스’는 2013년 3월 18일, 20일 롯데시네마 합정에서 부부상담 전문가 김선희 원장과 여성비뇨기과 전문의 김경희 원장을 초청해 강연 시사회를 열었다. 영화 주체측은 부부생활 전문가를 초청해 관객들과 부부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나눌 예정이다. 이 영화는 오래된 커플이 일주일간 여행 동안 생기는 에피소드를 담은 결혼힐링코미디이다.

참고문헌
권경자, , 동양고전연구, 제36집, 2009년 9월, pp.57-83
공자 마음의 병을 치유하다, 김기 지음, 2012, 북성재출판사,
처음만나는 논어이야기, 송봉구, 2008, 심포지움
피로사회, 한병철 지음, 2012, 문학과지성사
'호흡명상코스' 온라인 서비스…"힐링 습관, 집에서 기른다" / 2013.02.19 / 스포츠조선
논어테마에세이, 김종호지음, 한티미디어, 2006
논어 유교문화연구소 옮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5
논어, 그 일상의 정치, 정천구, 산지니, 2009
논어(해제), 박성규,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