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1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1
 2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2
 3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3
 4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4
 5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5
 6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6
 7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7
 8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8
 9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9
 10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10
 11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11
 12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12
 13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13
 14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정치사상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입론
Ⅱ.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
2. 한나 아렌트
3. 하버마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입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에서 국가(형성, 구조, 이상 국가 등등), 정치 체계(정체), 교육 등을 고찰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행복을 보장해주는 올바른 정체가 무엇이며, 행복을 가져다줄 정체는 무엇인가 고민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달리 이상적인 국가가 무엇이라고 규정하지는 않았다. 국가를 인간의 본성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대행자로 간주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천적인 국가 이론은 제시 하지 않는다. 이상 국가, 최선의 정체는 국가의 대외, 대내적 상황과 맞물려 항상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최선의 정체에 가장 가까운 정체가 필연적으로 다른 정체보다 더 훌륭하고, 중간 형태의 정체에서 더 멀수록 더 나쁜 정체이기 때문이다. 주어진 조건(hypothesis)을 고려하여 판단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내가 ‘주어진 조건을 고려하여’라고 말하는 것은, 어떤 정체가 더 바람직하더라도 어떤 사람들에게는 다른 정체가 더 유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국가가 단순히 개인이 삶을 영위하도록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선한 삶과 개인의 탁월함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라 말한다. 그렇지만 한 국가가 과연 인간의 선한 삶과 탁월함을 낳을 수 있는가는 그 국가의 통치자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달려 있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 올바른 정체와 올바르지 않은 정체를 비교하고 정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방법까지 서술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본성적 목적을 실현시켜줄 바람직한 국가 정체를 고민하며 정체의 타락을 방지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왕정은 무자비한 행위를 피해야 하며, 귀족정체는 부유한 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 소수의 부유한 사람들에 의한 통치를 피해야 한다. 또한 귀족정체와 민주정체를 혼합하여 중간 계급이 국가의 중심을 이루는 혼합 정체는 좀 더 유능한 사람들이 좀 더 많은 시간을 정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국가가 국민으로 하여금 훌륭한 삶이라고 여길 만한 행복을 성취해주지 못하고 국민들이 계속해서 정체를 유지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들은 언제라도 국가를 비판하고 혁명을 일으킬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