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

 1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1
 2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2
 3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3
 4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4
 5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5
 6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6
 7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7
 8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8
 9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9
 10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10
 11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11
 12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12
 13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형수술에 대한 찬반토론 ; 성형수술의 찬성과 반대의견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용성형수술이란?

2. 외모의 사회적 인식

3. 성형수술의 특성
1) 구명성의 부재
2) 긴급성의 부재
3) 강한 영리성

4. 성형수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주관적 연령
2) 자기의식의 정도
3) 특성적 기분수준

5. 사회적 행위로서의 미용성형수술

6. 성형수술에 대한 찬성의견
1) 심리적 만족감과 안정감을 가지게 한다.
2)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해소하여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3) 아름다워지고 싶어 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적 욕망이다.
4) 성형의료관광 활성화로 외화획득에 기여한다.

7. 성형수술에 대한 반대의견
1) 자본주의적 소비사회와 획일성의 문제점
2) 메스미디어에 의한 무분별한 외모지상주의
3) 외모지상주의에 치우쳐서 내면적인 아름다움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4) 성 상품화의 경향이 있다.
5) 성형부작용의 문제점이 있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미용성형수술이란?
미용성형수술은 사전적 의미로 미용목적으로 얼굴이나 체형을 수술하는 것을 의미하며 신체적 또는 후천적으로 피부와 그 밑에 있는 근과 골격에 결손 또는 변형이 있을 때 그 형태는 물론 기능을 개선해주는 외과의 한 분야로 외견상 보기 싫다는 인체의 부분 손상이나 기형의 교정 또는 미용을 위하여 하는 외과적 수술, 정신적 작용이 주가 되어 행해지는 수술이라고 정의한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여성들의 과제이자 바람이 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보는 아름다움은 내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으로 보여 지는 외면의 아름다움에 있다고 한다. 여성은 외모 가꾸기에 많은 노력을 하게 되고 더욱 아름답게 변형시키는 목적으로 성형외과를 찾고 있다. 소비량에 치중되던 시대는 지나고 삶의 질을 추구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쾌적한 환경과 웰빙을 주요 개념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데 상당한 지출을 하고 있으며, 치료에 중점을 둔 재건성형보다 외모를 가꾸는 미용의 수단으로 변화하고 있다. 아름다움에만 맞춰있는 수술 범위도 얼굴 뿐 아니라 신체 각 범위로 확산되고 있으며 여성들의 주이용인 성형이 심지어는 남자들까지도 성형 수술 열풍에 가담해 성형 시장 규모는 시대적인 추세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에 대한 욕구와 미용성형 수술에 대한 관심으로 미용 산업과 함께 미용시장의 규모도 급팽창하면서 꾸준히 증가하는 실정이다. 경제력이 커짐에 따라 남자들의 외모도 점점 중요시되고 있다. 아름다운 외모는 행복과 성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아름다워 지고자 하는 미적 본능을 가지고 있다. 미에 대한 욕망은 시대를 막론하고 늘 여성들의 관심사로 상대적으로 약자였던 여자가 타고난 아름다움으로 남성보다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는가 하면 그런 아름다움을 얻기 위해 숱한 고통과 희생을 감내하기도 했다. 그만큼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는 여성의 본능이자 기본적 욕구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선희,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003.
김화숙, 성인 남녀의 외모와 미용성형수술에 관한 인식 및 관심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논문, 2011.
박소영, 미용체형 성형수술 지원자들의 행동특성 및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2011.
박찬석, 미용성형수술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선상훈, 한국의 성형외과 수술이 발달한 이유는?, 스포츠한국, 2013.
신효정, 현대여성의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질적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이승훈, 성형수술을 통해 본 현대소비사회와 외모지상주의에 관한 사진적 연구, 2012.
이현옥·구양숙, 여성의 외모관리 행동의 동기연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논문, 2006.
조혜자․방희정, 여성의 명시적 암묵적 자아해석에 미치는 성 고정관념의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2003.
최미혜, 연령별로 본 여성의 미의식 및 미용성형수술에 대한 인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하고 싶은 말
성형수술의 특성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형수술 시의 장단점을 통하여 찬반론을 섬세하면서 정확하게 서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