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

 1  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1
 2  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2
 3  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3
 4  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4
 5  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5
 6  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6
 7  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7
 8  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화답지 않은 동화 -동화다시읽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세계명작동화
(1) 동화속의 여성상과 남성상 비판
(2) 안데르센동화속에 유입된 작가의 심리

2. 오즈의 마법사
(1) '오즈의 마법사' 소개
(2) '오즈의 마법사'가 풍자한 금본위 제도
(3) 해결책으로 제시된 금,은 본위제

3. 개구쟁이 스머프
(1) '개구쟁이 스머프' 소개
(2) '개구쟁이 스머프' 속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
(3) 스머프 음모이론에 대하여..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시절의 경험은 인생의 많은 부분을 좌우하기도 한다. 우리는 어린시절 많은 매체를 접해왔다. 동화나 동요, 만화, 에니메이션 등이 그것이다. 이들을 접한 후에 다가오는 것으로는 “참 재미있었어” 라는 식의 순간적 감정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있고, 오래도록 가슴속에 간직되어 인생을 살아가는데 직,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들도 있다. 또한 그 당시에는 미처 인식하지 못했지만 오랫동안 무의식적인 영향력을 가지게 하는 것들도 존재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동화는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교훈적 내용으로 존재한다. 어렸을적 동화를 보면서 무슨 생각을 했었는가를 한 번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뚜렷한 선과 악의 대결구도, 그리고 너무나도 당연한 선의 승리.. 하지만 그것이 전부였을까? 90년대 후반 즈음에 있었던 “동화 다시읽기” 붐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우리가 알고 있던 내용 외에 감춰줘 있던 부분들.. 우리는 이 부분들을 재조명하고 동화속의 진실과 허구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세계명작동화
우리에게 익숙한 , , 등의 세계 명작 동화가 어린이들에게 오히려 해롭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이채를 띠고 있다. 거의 모든 작품에 외모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여성의 미모에 관한 내용을 보편적으로 담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한다. 특히 5편중 1편은 `추 한 것은 곧 악'이라는 등식을 내포하고 있으며 많은 작품에 추한 외모를 가진 등장인물들이 응징을 당하는 것으로 설정돼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이 작품들에서 우리는 단지 특별한 미모 덕에 엄청난 부를 이루는 공주들에 관한 동화라는 비판을 가질 수 있다. 이는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고 느끼는 젊은 여성들을 억압할 수 있는 강한 메시지이다.
특히, '신데렐라 콤플렉스'라는, 자신은 아무런 노력 없이 그저 백마 탄 왕자님을 만나면 온갖 부귀와 명예를 얻게 될 것이라는 여성들의 환상을 부여하기도 한다. 여주인공은 신분상승을 자신의 힘, 예를 들자면 지성이나 성격을 통해서가 아니라 단지 동화의 왕자를 만나는데 있다.
참고문헌
- 다시읽는 그림동화
- 그림동화 X파일
- 알고보면 무시무시한 그림동화

- 네이버 지식 in
- Socio-political Themes in The smurfs :: J. Marc Schmidt('개구쟁이 스머프' 에 나타난 사회-정치학적인 논재)
- 네이버 지식in www.kin.naver.com
- 대담한 책읽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