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

 1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1
 2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2
 3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3
 4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4
 5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5
 6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6
 7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7
 8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8
 9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9
 10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10
 11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11
 12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12
 13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13
 14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14
 15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식의 세계화와 음식축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한국음식의 세계화 실태


【본론】
1. 외국의 음식축제
1) 뉴욕 푸드트럭 페스티벌
2. 국내의 음식축제
1) 남도 음식문화 큰잔치
2) 치킨맥주 국제페스티벌
3) 부산 자갈치 축제
3. 음식축제의 장/단점
1) 음식축제의 장점
2) 음식축제의 단점


【결론】
1. 국내 음식 축제 발전을 위한방안 - 한식세계화
2. 국내 음식 축제의 개선점
3. 국내 음식을 외국인에 맞춘 다양성
4. 국내 음식 축제의 투자 증가
본문내용
[서론]

1. 한국음식의 세계화 실태

슬로우 푸드, 저 열량식, 발효음식. '웰빙 푸드'의 특징을 골고루 갖춘 한식의 세계화 가능성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다른 문화ㆍ산업 분야에 비해 한식의 한류 바람은 아직 미풍에 그치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한식세계화지수'를 개발해 지난 4월 5개국 59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한식은 조사 대상 12개국 가운데 7위에 머물렀다. 조사는 39개 항목으로 구성됐는데 이미지, 가격 대비 품질, 서비스 등에서 모두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해외에서 한식의 가치와 매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다.

푸드 한류를 위해서는 우선 고품격 이미지 확립이 시급하다. 현재 해외의 한식 레스토랑은 약 1만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대부분 교민과 관광객을 상대로 한 영세 업체이다. 그마저 과당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상 푸짐하게 차려 내는 문화도 외국인들에겐 질 낮은 음식으로 비쳐질 수 있다. 서양인들에겐 '사이드 디시(side dish)'를 공짜로 먹을 수 있는 곳은 곧 싸구려 식당이다. 10가지 반찬보다 요리사의 자존심을 건 한 방울의 소스를 가치 있게 여기는 눈높이에 맞춘 한식 레스토랑이 많아져야 한다.

사례1) 한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몇해 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비빔밥 시식회를 찾았다가 화들짝 놀랐다. 비빔밥 위에 익히지 않은 날계란이 올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야 익히지 않은 계란 노른자가 참기름, 고추장처럼 비빔밥의 필수재료지만 살모넬라균 불안감이 큰 서양인에게는 먹을 수 없는 음식이다. 이 교수는 “전시성 홍보에만 열 올린 한식세계화 사업의 한 단면”이라고 말했다. 한식세계화 4년을 지켜봐 온 산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은 “한식 가치에 주목해 사업을 시작한 것은 매우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한식여행 전문가는 “한국인들도 중국음식을 먹는줄 알던 외국인들에게 ‘한국엔 한식이 있다’는 것을 알린 게 한식세계화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칭찬은 딱 거기까지다. 전문가 대부분은 “구호만 요란했지 실속은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 사업은 ‘영부인의 간판사업’으로 각인되면서 무리수가 이어졌다. 법·제도 마련 등 한식 산업 인프라 구축 등 근본적인 대책 대신 홍보나 단발적 이벤트성 사업에만 몰두한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김 여사는 2009년 이후 CNN 등 외국 매체에 출연해 앞치마를 두른 채 요리하는 모습을 자주 연출했다. 한식세계화 사업을 추적해온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실은 “한식세계화 실무를 주도한 한식재단의 2010~2011년도 사업비 중 홍보예산 비율이 48.3%나 됐다”고 지적했다.
참고문헌
korea.cook.ac.kr
http://www.tweat.it
http://www.namdofood.or.kr/www/page/
www.ijagalchi.co.kr
http://square.munpia.com/boFree/beSrl/6095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