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

 1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1
 2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2
 3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3
 4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4
 5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5
 6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6
 7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7
 8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8
 9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9
 10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10
 11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11
 12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12
 13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13
 14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DEO의 기업 커뮤니케이션 성공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국내) 기업 내 communication 실패

2. 기업(사례) 선정동기


Ⅱ. 본론

1. 커뮤니케이션

2. IDEO 커뮤니케이션

i) 기업 소개

ii) 기업 문화

iii) 커뮤니케이션

3. IDEO 사례

i) 브레인스토밍 디자인 사례

ii) 제품 사례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국내) 기업 내 communication 실패

최근 계속되는 경제 불황 속에서도 뛰어난 실적을 보이며 2012년 상반기부터 영업흑자로 돌아선 코레일과 2012년 하반기 최대 실적을 올린 삼성자동차, 이 둘의 공통점은 이런 실적을 올리기 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는 점이다. 많은 시행착오 중에서 우리가 눈여겨 본 것은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이다.
삼성이 자동차 산업을 처음 시작할 때 많은 임원들과 전문경영인들이 실패할 사업이라고 반대 하였지만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의 잘못되고 독단적인 판단을 결사반대하는 직언을 못했다. 이회장이 없는 곳에서는 ‘자동차 사업은 안된다‘라고 하면서 회의에서 회장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으며 오히려 회의적인 의견을 피력했던 경영인들까지 하나둘 자동차 산업에 동의하기 시작하였다. 결국 자동차산업 초기에 매출 규모보다 오히려 적자가 많은 적자 경영을 하게 되었다. 최고경영인의 잘못된 판단을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임원이나 전문경영인과 최고경영인인 이건희 회장간의 의사결정(커뮤니케이션)이 확실하지 않았기에 삼성자동차산업은 초기에 엄청난 실패를 하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코레일 같은 경우는 여승무원들은 고속철도 개통 이후 지금까지 2년 동안 한국철도유통 소속으로 철도공사에 파견돼 일해 왔다. 공무원에 준하는 대우를 기대하며 입사했으나 현실은 열약한 비정규직 파견 노동자였다. 그나마도 묵묵히 참고 일했으나 지난해 말 회사 쪽이 선별 재계약 의도를 내비쳐서 참을 수 없게 되었고 그렇게 시작한 파업이 80일을 훌쩍 넘겼다. 회사측은 서비스 질의 저하로 인한 많은 손해를 보았고 해고당한 여승무원들은 아직도 법정에서 고독한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코레일은 직원을 동기화 시키는데 실패 하였으며 노조와의 약속을 회사의 경제적 입장만을 고려해 수평적인 아닌 직선적인 의사하달로 파괴해버렸으며 보상책으로 꺼내놓은 것이라곤 다른 자회사로 그들의 관리권을 넘겨 버렸고 또한 그나마도 선별조건을 담은 채용으로 열심히 일한 근로자들에게 부적절한 대우와 보상을 하였다.
이 같은 일들이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삼성자동차 사례에서 너무나 잘 알려진 이건희 회장의 독단적인 의사결정에 관하여 생각하게 되었고 고민해 보았고, 그 결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이건희 회장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게 됨에도 불구하고 실패할 산업을 하게 되었다는 점, 또한 노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아 아직도 갈등을 빚고 있는 코레일의 사례들을 보아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에서 성공하고, 기업을 키우는데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자신의 확고한 신념만 믿고 '나를 따르라' 는 말만 일방적으로 쏟아내는 CEO는 설득력을 잃은 지 오래다.
참고문헌

[단행본]
유쾌한 이노베이션(The art of innovation, 2001), 톰 캘리(Tom Kelly), 조너던 리트맨(Jonathan Littman), 세종서적

[학위논문 및 보고서]
유민호,「서비스 디자인 사례 연구」
김철주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논문」
신호창, 유선옥「국내 대기업의 사례 커뮤니케이션 진단」
삼성경제연구소 (SERI) 보고서

[신문]
“애플·도요타·삼성전자가 고객… '세계 디자인의 심장'아이디오(IDEO)를 가다”, , 2010년 7월 3일,

“책상과 의자의 아름다운 변신! '노드 체어(Node Chair)”, , 2012년 1월 5일,


[인터넷]
“디자인회사 IDEO의 브레인스토밍의 7가지 규칙”,
"[IDEO] Homepage 참조",
“IDEO 매서드 카드”,
“ktx커뮤니케이션실패사례 ”,

“IDEO 기업문화”,

“아쿠아 덕트”,
“세계최고 디자인회사 ID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