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카프의 전개 양상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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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카프의 전개 양상과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Ⅰ.카프의 전개양상
1.카프의 결성
2.카프의 확대
3.카프의 논쟁과 진통
4.카프의 해산
Ⅱ. 시의 특징
1.신경향파 시의 성립과 위상
2.목적의식기 이후 프로(Proletariat)시의 변모과정
3.대중화론 이후 프로시의 변모과정
Ⅲ. 소설의 특징
1.리얼리즘소설의 전개과정
2.리얼리즘소설의 대두-신경향파 소설(프로 소설)
3.리얼리즘 소설의 형성
4.볼셰비키화와 조직운동기의 소설
5.리얼리즘 소설의 정착
6.해산 후의 문예동향
결론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카프의 전개 양상
1.카프의 결성
⑴염군사 - 1922년 기존의 '폐허', '백조'등의 동인들과는 그 사회적 계층과 이념, 활동 경력이 상이한,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사회운동조직에 깊이 관여 하고 있던 송영, 이적효, 이호, 박세영, 김홍파 등이 주동하여 조직한 이 땅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 단체이다. 「염군」 1호와 2호를 발행하려 했으나 그 내용의 불온성으로 말미암아 일본 총독부로부터 발행금지를 당한다. 「염군」이 발행되지 못함으로 표면화되지 못했고, 염군사의 조직과 활동을 설명해줄 만한 구체적인 자료는 남아있지 않다.
⑵파스큘라 - 1922년 발간된 「백조」는 현실도피적, 이상주의적 색체를 짙게 드러내고 있었다. 이런 색체는 이 무렵 문학에 나타나기 시작한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저항성에 맞지 않는 것이었다. 이런 「백조」의 간행이 더 이상 불가능해진 상태에서 동경 유학생 중심의 연극단체인 토월회에 가담했던 팔봉 김기진이 토월회의 귀국 2차 공연(1923년 9월)이 끝난 후, 동경 유학을 중도에 포기하고 「백조」에 가담하면서 파스큘라 등장의 실마리가 된다. 「백조」는 김기진이 가담한 후 3호를 발행하고 더 이상 활동하지 못하면서, 박영희, 안석영, 석송, 이익상, 김기진, 김복진, 연학년 등이 새로운 동인을 구상하게 되었고, 이들의 영문 이름 첫 글자를 딴 파스큘라(PASKYULA)가 결성 되었다.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계급문학 운동사』, 문예출판사, 1998
김병익, 『한국 문단사』, 문학과 지성사, 2001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 『카프문학운동연구』 역사비평사. 1989.
조남현, 『한국 현대문학사상 논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