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

 1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1
 2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2
 3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3
 4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4
 5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5
 6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6
 7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7
 8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8
 9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9
 10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10
 11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11
 12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12
 13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13
 14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14
 15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15
 16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생물의 세계 - 미생물의 종류와 종류별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고등미생물(진핵미생물)
1)원생동물
-원생동물의 특징
몸은 1개의 세포로 되어 있는데 단체 또는 군체를 이루고 자유유영 또는 고착생활을 합니다. 대부분의 종들이 현미경적 크기인데 몸길이가 보통 3∼300 mμ이지만,맨 눈으로 볼 수 있는 것들도 있다고 합니다. 세포질이 분화하여 여러 가지 세포기관을 이루고 있어 여러 가지 생활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세포기관에는 운동용인 섬모 ·편모 ·위족(僞足), 먹이를 집어 넣는 세포구(細胞口), 배설이나 체내의 수분 조절을 하는 수축포, 소화작용을 하는 식포(食胞) 등이 있다. 대부분의 원생동물은 아메바와 같이 얇은 세포막으로만 싸여 있어 헐벗고 있으나 많은 종류들이 보호용 피복, 즉 외골격(外骨格)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양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 유글레나(Euglena)와 볼복스(Volvox) 따위와 같이 엽록소를 가지고 있어 자가영양(自家營養)을 영위하는 것, 숙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 함으로써 부생동물성 영양을 영위하는 것도 있는데 대부분의 원생동물들은 임시적 또는 영구적 세포구를 통하여 고체 또는 액체상태의 먹이를 섭식함으로써 완전동물성 영양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뜯어먹는 것, 사냥하는 것, 덫을 만드는 것 등이 있습니다. 섬모충류 중에는 섬모로 수류(水流)를 일으켜 먹이 입자를 입에서 걸러먹는 것들이 있는가 하면, 질충류 중에는 위족으로 그물을 만들어 먹이를 잡는 것도 있습니다.

호흡은 특별한 호흡의 세포기관 없이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세포막을 통한 확산에 의해 교환합니다. 생식은 분열 또는 출아에 의한 무성생식 또는 접합(接合)이나 배우자에 의한 유성생식을 합니다.
-원생동물 종류
원생동물은 육질편모충(肉質鞭毛蟲:Sarcomastigophora), 포자충(胞子蟲:Sporozoa), 극낭포자충(極囊胞子蟲: Cnidospora) 및 유모충(有毛蟲:Ciliophora)의 4아문으로 나뉩니다.

육질편모충류는 이동운동의 세포기관으로서 편모나 위족, 또는 이 두 가지를 다 가지며, 보통 한 가지 형의 핵을 가지는데 편모충(Mastigophora:유글레나 ·볼복스 · 야광충 ·트리파노소마 등), 오팔리나(Opalinata:오팔리나 등), 육질충(Sarcodina:아메바 ·유공충 ·태양충 등)의 3상강으로 나뉩니다.

포자충류(학질병원충)와 극낭포자충류(Nosema bombycis:누에에 기생한다)는 모두 기생동물(寄生動物)이며, 이동운동 세포기관이 없고, 포자를 형성하는 시기가 있습니다. 후자가 극낭이라는 구조를 가지는 데 대하여 전자는 이 것을 가지지 않습니다.

유모충류는 생활사의 적어도 한 단계에 섬모를 가지며 두 가지 형의 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에는 섬모충(纖毛蟲:Ciliata) 1강만이 있으며 짚신벌레 ·종벌레 (Vorticella) ·나팔벌레(Stentor) 등이 이에 속합니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