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

 1  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1
 2  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2
 3  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3
 4  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4
 5  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5
 6  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6
 7  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7
 8  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효식품학 - 김치 발효와 미생물에 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절임류의 제조

1. 절임류 제조에 관여하는 미생물
2. 젖산 발효
3. 효소

Ⅲ. 김치 속 미생물과 효소

1. 김치의 발효 숙성
2. 주요 미생물과 효소
3. 김치의 산패
4. 김치의 연부현상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생물의 번식력, 활동력은 대단히 강력하며 지구상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그리고 이들 미생물은 인간 생활에 유익한 일을 하는 것도 있고 극히 유해한 작용을 하는 것도 있어 미생물은 인간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미생물은 일반적으로 단순세포로 된 하등생물로서 통상은 세균, 곰팡이, 효모를 가리키지만 바이러스 등도 포함된다. 미생물을 크게 나누면 동물성과 식물성의 것이 있으며, 이중 식품의 가공과 보존에 유익 또는 해를 주는 것은 대부분 식물성 미생물이다. 이들 미생물은 일반 생물과 마찬가지로 생존, 발육을 위하여 영양원, 온도, 효소 및 물의 공급이라고 하는 생활조건이 필요하다. 또 환경으로서는 식품 중의 산도, 염도, 당 농도의 상태에 따라 발육이 왕성해지기도 하고 억제되기도 하며 사멸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발효식품 중 하나인 김치는 채소를 오래 저장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저장하는 동안 유기산과 향미 성분을 생성하는 미생물의 작용으로 독특한 맛을 내는 발효식품이다. 옛날 사람들은 발효가 진행되는 동안 어떤 작용으로 무슨 변화가 일어나서 우리가 먹기 알맞게 되는 것인지 그 까닭은 모르면서도 경험을 통해서 알게 되었고 만들어 왔다. 즉, 여러 가지 재료를 다듬어서 양념하고 일정한 온도에 놓아두면, 식품 중에 들어있는 효소나 그 밖의 미생물들의 작용으로 식품성분이 변화되고 특유의 맛과 향을 내며, 다른 해로운 미생물을 자라지 못하게 하여 발효된 식품은 오래도록 저장할 수도 있게 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터득하게 된 것이다.
현대에 와서 이러한 미생물과 식품과의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어 김치를 비롯한 여러 발효식품들의 맛과 성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김치는 발효숙성과정 중에서 미생물의 작용으로 생성된 유기산, 알코올, 에스테르 등에 의하여 특유의 풍미를 가지며 이에 의해 식욕이 증진되고 소화액의 분비가 촉진된다. 따라서 김치와 미생물의 관계를 연구하면 김치 상품 개발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김치 발효와 관련된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춘자, 김귀영, 박혜원 공저(1998), 김치. 대원사
이삼빈외 5인 (2001), 발효식품학. 효일문화사
윤숙자(1998), 한국의 저장·발효 음식. 신광출판사
정영기, 김영희, 남수완 공저(1998), 생활 속의 미생물. 세종출판사
http://www.kimchitech.com
http://kimchi.kfri.re.kr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