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상사] 중세철학

 1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
 2  [철학사상사] 중세철학-2
 3  [철학사상사] 중세철학-3
 4  [철학사상사] 중세철학-4
 5  [철학사상사] 중세철학-5
 6  [철학사상사] 중세철학-6
 7  [철학사상사] 중세철학-7
 8  [철학사상사] 중세철학-8
 9  [철학사상사] 중세철학-9
 10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0
 11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1
 12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2
 13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3
 14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4
 15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5
 16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6
 17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7
 18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8
 19  [철학사상사] 중세철학-19
 20  [철학사상사] 중세철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사상사] 중세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 론
II.본 론
1. 중세철학의 대강
1)고대에서 중세로의 전환
가)에피쿠로스 학파
나)스토아 학파
다)신플라톤주의
라)헬레니즘 철학자들의 구원에 대한 갈망
2)중세철학의 전반적 흐름
가)교부철학
나)스콜라철학
2.중세철학의 네가지 근본문제
1)중세에서 신이 가지는 의미
가)시대별 신앙
나)주요학파로 본 신의 의미
2)신의 존재 증명과 비판
가)목적론적 신 존재 증명
나)인과론적 신 존재 증명
다)존재론적 신 존재 증명
3)신과 악의 문제
가)아우구스티누스의 견해
나)토마스아퀴나스의 견해
4)보편논쟁
가)실재론
나)반실재론
다)온건적 실재론
3. 중세의 몰락
III.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일반적으로 철학사(哲學史)를 배운다고 하면 서양사상의 역사적 흐름을 배우는 것으로 이해하게 된다. 현대의 많은 사회, 즉 동·서양을 막론하고 서양의 그것이 많은 이들의 사상을 지배하는 요즘과 같은 시대에서 어쩌면 그것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인 것 같다. 또한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현재 갖고 있는 사고방식의 근원을 찾기 위해서도 서양의 철학사를 배우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임에 틀림이 없다.
그런데, 서양의 철학사, 다시 말해 고대의 탈레스로부터 시작하여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거쳐 데카르트와 홉스와 칸트를 지나 마르크스, 니체, 그리고 현대의 아도르노 등에 이르는 거대한 사상의 흐름을 이야기할 때, 결코 짧지 않은 한 시대를 잘라버리고 이해하려는 경향을 우리는 실제 대학 속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그 한 시대란 바로 스콜라철학으로 대표되는 중세이다. 보통 ‘철학의 암흑기’라고도 이야기하며, 심지어는 시대라고 언급할 수조차 없다고 주장되어지는 시기가 바로 기독교에 의해 지배받았던 중세이다. 현재의 대학에서 중세철학을 개설하여 강의하는 학교는 신학교나 기독교, 천주교의 아래 있는 학교 밖에 없으며, 우리 대학을 포함한 보통의 대학들에서는 거의 2~3년에 한번 정도, 그것도 중세철학의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에 의해 ‘맛뵈기’ 정도만 가르쳐지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참고문헌
ㅇ 장욱, ‘중세철학의 정신’, 동과서, 2002
ㅇ 장욱,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 동과서, 2003
ㅇ 버트란트 러셀(김신혁 역), ‘서양의 지혜’, 서광사, 1990
ㅇ 나이젤 워버턴(최희봉 역), ‘철학의 근본문제에 관한 10가지 성찰’, 자작나무, 1997
ㅇ 램프레흐트(김태길 외 역), ‘서양 철학사’, 을유문화사, 1997
ㅇ 페터 쿤츠만 외(홍기수 외 역), ‘그림으로 읽는 철학사’, 예경, 1999
ㅇ 오트프리트 회페(이강서 외 역), ‘철학의 거장들 1권’, 한길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