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학 실험 -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

 1  약물학 실험 -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1
 2  약물학 실험 -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2
 3  약물학 실험 -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3
 4  약물학 실험 -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4
 5  약물학 실험 -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5
 6  약물학 실험 -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물학 실험 -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서론

1) 실험 목표
․ 피부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의 효능 및 작용기전을 이해하기 위하여 2,4-dinitrochlorobenzene (DNCB) 로 아토피 유사 피부염을 유발하고, 하이드로콜티손(hydrocortisone) 및 타크롤리무스 (tacrolimus)를 도포하여 가려움, 염증성 부종, 피부 병변, 비만세포 활성화, 히스타민 분비를 측정하는 일련의 실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2) 이론
․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 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한다. 아토피 피부염의 임상양상은 몇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급성 병변은 심한 소양증과 함께 홍반성 발진이 나타난다. 대개는 심한 표피박리(excoriation), 미란(erosion), 장액성 삼출액(serous exudate)이 동반된다. 아급성 병변은 홍반과 표피 박리성 찰과성 구진(excoreated scraping papule)이 보인다. 만성병변은 두터워진 피부와 강조되어 있는 피부선, 건선화, 섬유화된 구진(fibrotic papule)이 특징이다. 만성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서는 이 모든 병변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① 국소 스테로이드 : 국소용 스테로이드는 아토피 피부염의 소양증을 줄이고 염증을 감소시킨다. 강도에 따라 여러 군으로 나누어지는데 피부 부위와 염증의 시기 및 정도에 따라 적당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국소용 경구용과 마찬가지로 강한 것을 사용한 후에는 차츰 강도를 낮추고 감량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삼성서울병원 아토피 환경보건센터. 아토피질환 예방․관리 총람. 2012.
이혜란. 아토피 피부염. 한림대학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2004
강태진 외 1명.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과 치료관리. 대한 아토피협회. 2010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