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

 1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1
 2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2
 3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3
 4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4
 5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5
 6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6
 7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7
 8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8
 9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9
 10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10
 11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11
 12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12
 13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13
 14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과학 - 석유고갈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점들을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 요

2. 석유
- 석유란
- 역사
- 분류

3. 석유의 유한성

4. 석유고갈이 초래할 위기
- 전쟁과 혼란
- 국가경제적 위기
- 기후변화의 위기

5. 해결방안
- 대체에너지
- 이색적인 대체에너지
- 우리나라의 대체에너지 개발현황

6. 느낀점

본문내용
 개 요
인터넷을 통해 ‘석유가 사라진다면’이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보았다. 실제로 석유가 없어진다면 어떤 일이 생길지를 아주 현실적으로 보여주었고 지구에 발을 딛고 사는 한 사람으로서 심각하게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본 레포트에서 석유자원이 무엇이고 고갈시에는 어떤 일이 발생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 석 유
  석유란?
석유는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액체 탄화수소(Hydrocarbon) 물질로서 고대 동식물의 사체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물질은 곳곳에 쌓여 암석층과 함께 매장되었다가, 지각의 변동에 따라 지표로 노출되어 수식(水蝕)작용으로 타르(Tar)또는 피치(Pitch)로 칭하는 물질이 된다. 또 일부 지면 근처에 존재하던 퇴적물들은 지상으로 나와 바위에 흡수되어 암유(岩油)로 형성된다. 이러한 석유 종류는 수집하기가 쉬워 고대로부터 19세기 초까지 인류가 사용한 석유의 주종을 이루었다.
원래 석유(Petroleum)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Petra(바위 또는 돌)와 Oleum(오일)에서 유래한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석유는 지하 150m 이하에서부터 7,600m까지의 암석층에 발견되고 있다. 석유는 지하에서 액체, 기체 또는 이들의 혼합물로 존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석유의 매장 위치가 지면에서 깊을수록 내부 압력이 높고 가스물질의 함량이 높다.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석유는 거의 항상 물과 같이 존재하며 석유의 비중이 물의 비중보다 낮기 때문에 석유는 다공성 암석의 상단에 존재하게 되고 물은 그 밑에 존재한다. 대부분 천연가스는 석유와 공존하기 때문에 간혹 이 두 물질을 합하여 석유라고 칭하기도 한다.

  석유의 역사
석유를 최초로 사용한 기록은, 지금으로부터 5천년 이전에 유프라테스 강 근처의 수메르 아시리아 바빌론 인들이 지상으로 유출된 기름과 피치를 사용한 것이며, 고대 이집트인들은 석유를 상처에 바르거나 설사제로 사용하였다 지금도 약용으로 사용되는 바셀린은 석유에서 가공된 것이다. 석유는 고대 사회에서 무기로도 사용되었는데, 기원전 400년경에 페르시아 군이 아테네를 공격할 때, 방화용 기름을 화살촉에 사용한 기록을 발견할 수 있다. 초기 기독교 시대에 아랍인들과 페르시아인들은, 원유를 증류하여 군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였다.
15세기에 이르러 신대륙의 탐험 붐이 일어나면서, 스페인의 탐험가들은 현재의 쿠바, 멕시코, 볼리비아, 페루 등지에서 지상에 노출된 기름을 발견하게 되었다. 북미를 탐험한 유럽인들도 현재의 뉴욕, 펜실바니아 근처에서 노출된 기름을 발견하게 되었으며, 당시 인디언들이 기름을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19세기 직후만 해도 서구 사회에서 기름사용은 고대 그리스인들이나 로마인들의 수준과 별반 다를 바 없어, 기껏해야 등잔불을 켜는 정도에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던 것이 인구 증가 및 도시화로 등잔불에 주로 사용되던 고래기름이 부족해지자 석유 개발이 앞당겨지게 되었다. 19세기 중반에 개발된 등유는 곧 북미와 유럽에서 상업적으로 보편화되었고, 산업혁명으로 인해 에너지로서 석유의 수요는 급격히 증가되었다.
1880년대 기록된 『매천야록』(梅泉野錄) 등의 자료를 통해 우리 나라에 석유가 처음 들어온 것은 1880년대로 추측할 수 있지만 그보다 더 이전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구한말에는 미국과 러시아에서 석유를 수입했는데 우리 나라에 처음 진출한 석유회사는 미국의 석유회사인 스탠다드 석유회사이며, 1910년대 이후 본격적인 외국계 석유회사가 등장했다. 1920년대부터 석유는 에너지로서 차량, 선박, 공장 등에서 사용되었다. 이로써 석유는 점점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1960년대에 국내 정유회사들이 등장하면서 국내 석유산업은 본격적으로 활기를 보이기 시작했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