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

 1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
 2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2
 3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3
 4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4
 5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5
 6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6
 7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7
 8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8
 9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9
 10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0
 11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1
 12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2
 13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3
 14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4
 15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5
 16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6
 17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7
 18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8
 19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과학] 인지심리학과 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적 인지주의와 인지심리학

2. 인지신경심리학의 형성

3. 인지신경심리학의 연구 예

4. 맺는 말: 인지신경과학적 접근의 실과 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전적 인지주의와 인지심리학


20세기 후반에 대두된 하나의 새로운 과학적 패러다임을 인지주의(Cognitivism)라고 할 수 있다. 정보처리적 패러다임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틀은 과학에서 하나의 혁명을 초래했다. 분할 뇌 연구로 1981년에 의학/생리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수상한 신경심리학자 R. Sperry는 인지혁명(cognitive revolution)이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가장 중요한 과학적 사건이라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인지주의 과학혁명의 영향 결과로 일어난 기본적 변화란 수준간 인과적 결정론에 대한 상이한 패러다임의 출현이라는 것이다. "모든 것이 전적으로 아래에서 위로 결정된다는 전통적 가정 대신에, 우리는 역방향적 하향적 결정론을 전제하는 것이다. 전통적 상향적 입장과 인지주의의 하향적 입장이 조합된 '이중 방향', '이중 결정' 모형은 과학으로 하여금 인간 자신과 자연의 질서 전체를 지각하고, 설명하고, 이해하는 전혀 새로운 양식 - 진정한 Kuhn적 세계관 패러다임의 전이로서의 -을 부여하였다. 이전에 양자역학에 돌렸던 세계관적 의의의 대부분이 이 새로운 거시적-심리적 패러다임에서는 창발적 하향적 제어에 의해 무가치하게 된다. 우리는 더이상 현실의 궁극적 본질을 최소의 물리적 요소에서 찾으려하지도 않으며, 가장 깊은 심층적 진수에서 찾으려하지도 않는다. 그대신 탐색의 방향은 요소들의 패턴에 주로 초점 맞추어지고, 차별적 시공간화, 점진적 패턴의 상위패턴으로의 복합과, 그것의 발전전개적 본질과 복잡성에 초점 맞추어진다.
참고문헌
1) Sperry, R. W. (1995). The Future of Psychology. American Psychologist, 50, 7, 505-506. (506 쪽)
2) Stillings, N. A., Weisler, S. E., Chase, C. H., Feinstein, M. H., Garfield, J. L., & Rissland, E. L. (1995). Cognitive Science: An Introduction (2nd Ed.). Cambridge, MA: MIT Press.
3) Cutland, N. (1980). Computability: An Introduction to Recursive Function Theor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이정모 (1996). 연결주의: 이론적 특성과 문제점. 이정모(편). 인지심리학의 제 문제 I: 인지과학적 연관. 서울: 성원사. (pp. 115-129)
5) Gazzaniga, M. S. (1995). Cognitive Neuroscience. Cambridge, MA: MIT Press.
6) Posner, M. I. (1995). Chronometric Explorations of Min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