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현대사회에 영상문화가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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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 현대사회에 영상문화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영상연구의 중요성

2.영상연구의 대상


1. 배경
2. 영화산업의 현황
3. 영화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
1) 영화의 선정성
2) 영화의 폭력성
4. 결론


1. 배경
2. 현황
3. 문제점
4. 대안
5. 감상


1. 배경
2. 현황
3. 문제점
4. 대안
5. 감상


1. 게임이라는 것이 영상매체의 폐혜에서 다뤄야 하는 이유
2. 게임영상이 갖는 특징
3. 게임이 가진 장점
4. 게임이 가진 단점
5. 단점의 해소
본문내용
1.영상 연구의 중요성

현대사회는 영상의 사회이다. 정치, 경제, 사회, 교육 전반에 걸쳐서 영상은 점점 더 중요한 정보전달 수단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영화, 텔레비전, 광고가 그 위상을 점점 더 높여가고 있을 뿐 아니라 이제는 선거를 할 때 영상을 통해 정치인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 당선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이렇듯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많은 정보는 영상의 형태를 띠고 있다. 오늘의 사회는 어떤 면에서는 "영상사회"라 불릴 수 있을 만큼 "영상"이 일상생활에 깊숙이 침투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영상물들이 만들어내는 의미나 경험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2.영상 연구의 대상

영상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상의 범주에는 어떠한 내용물이 포함되는가 하는 것을 정의해야 한다."영상"이라고 하면 보통 사람들은 유명배우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떠올릴 수도 있고 어떤 사건의 장면을 담은 사진이 떠오를 수도 있고 유명 광고의 사진이 떠오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뮤직 비디오의 영상이 떠오를 수도 있고 유명한 영화의 장면들을 떠올릴지도 모른다. 이렇게 볼 때 일반적으로 "영상"이라고 하면 영화, 사진, TV 전체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영상물은 그 종류가 세분화되어 다양한 형태의 영상물들이 존재한다. 이들 영상물들을 구분하는데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이용하는 매체에 따라서 사진, 포스터,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그래픽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영상물을 구분하는 또 하나의 보편적인 방법은 영상물의 외적 형태에 따라서 분류하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영상물은 정지된 영상물과 동적인 영상물의 두 종류로 구분된다. 정지된 영상물의 종류로는 일반적으로 사진, 기호(지표, 도상, 상징물), 만화, 포스터나 광고물, 컴퓨터 그래픽 등을 들 수 있고 동적인 영상물의 종류로는 보통 TV, 영화, 텔레비전 광고물,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을 들 수 있다. 하지만 광고, 컴퓨터 그래픽의 경우는 정지된 영상물과 동적인 영상물의 범주에 동시에 속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광고와 소비자 1997 서범석저 나남출판
광고와 대중문화 2000 김병희저 한나래
참고 사이트 : http://www.naver.com/

도서/거미줄에 걸린웹,
디지털 미디어 100년 후를 상상한다
사이트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NAL&qnum=1511120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NAH&qnum=1530136
http://kr.ks.yahoo.com/ser! 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NAA&qnum=198177
http://www.designdb.com/zine/20010708_24.asp
http://www.webwill.co.kr/game_pro.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