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 인식 - 중국의 전족 문화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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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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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전족의 정의와 기원
Ⅱ. 전족을 하는 방법과 과정
III. 전족의 목적과 확산이유
1. 전족의 목적
2. 전족의 확산 이유
Ⅳ. 전족에 대한 역사적 평가
본문내용
Ⅰ. 전족의 정의와 기원

전족은 중국에서 어린 소녀나 여성의 발을 인위적으로 묶어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풍속으로 10세기 초부터 20세기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될 때까지 거의 1,000년간을 지속한 풍습이다
전족은 허베이[華北]의 한민족(漢民族)의 풍습으로, 특히 산시[山西] 지방의 다퉁[大同] 부근에서 가장 성행했는데, 남쪽 지방에서는 그다지 심한 편은 아니었으나 만주기인(滿洲旗人)도 조(刀條)라는 일종의 전족을 하였다. 송말(宋末) 장방기(張邦基)의 저서 《묵장만록(墨莊漫錄)》에 전족은 근세에 생겼다고 하지만, 5대(五代)나 북송 무렵에 이미 있었던 것 같다. 그의 기록에 의하면 오대십국시기 남당의 後主李煜의 궁정에서 李煜은 춤에 능한 그의 빈인 窅娘의 발을 비단으로묶고 발끝을 뾰족하게 만들어 금련(金蓮) 즉 황금으로 만든 연꽃 위에서 춤을 추게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발이 아름답다고 소문이 나서 궁중과 상류층의 여성들이 흉내 내기 시작했고 이로부터 전족의 풍습이 생겼다는 것이다. 이욱은 요낭을 보면서 “비단으로 발을 감싸 언뜻 곱게 구부리니 갓 나온 달 같구나”라고 하였다고 한다. 남·송대에 가면 전족이 상류 사회에서 크게 유행하였는데 남송의 수도인 항주 기녀들의 전족은 양가집 규수들에게서 배운 것이라고 하였다. 즉 전족은 오대시기 궁중에서만 유행하다가 남송 중후기에 이르러 귀족 여성 사이에서도 보편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명대에 전족은 더욱 성행하여 “삼촌근련(三寸金蓮)”, 즉 10cm 정도가 표준이 되었고 더불어 구부러진 정도도 중요시하였다. 청대에 가면 지배민족이었던 만주족에게는 엄금하였지만 한족여자에게 금지하지 못하였다. 이 때 아름다운 전족의 조건은 七字訣이라고 하여 小(작게),瘦(날씬하게), 尖(뾰족하게), 彎(구부러지게), 香(향내나게), 軟(부드럽게), 正(바르게) 등이었다. 또한 전족연구가인 청대의 方絢은 香蓮品藻 에서 양식과 조항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肥(포동포동하고 윤기가 있는것), 軟(연하고 부드러운 것), 秀(생김새가 우아한 것)를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작은 발이 여성의 아름다움을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라 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추한 부녀자라도 다행히 발이 작으면 주위사람들의 칭찬을 들을 수 있다.”라고 하였다. 전족에 대한 반대는 물론 전통시대에도 있었다.
참고문헌
- 박지훈, 『전족(纏足): 중국역사 속의 기형(畸形)문화 = The Foot-binding: Abnormal Culture in Chinese Women`s History』, 시민인문학 Date 2011 Volume 21 Issue -
- 전족 [纏足] 『두산백과사전』
- 소황옥, 『중국 전족(纏足)의 미학적 연구』, 한복문화학회, 한복문화 Volume 9 Issue 1 Date 2006 Pages 107-116
- 발과 성, 『중국, 중국인 그리고 중국문화』, 2011.3.3., 다락원
- 박민희, 리뷰: 『전족에서 다시 근대의 족쇄로』, 사카모토 히로코, 양일모·조경란 옮김 중국 민족주의의 신화-인종·신체·젠더로 본 중국의 근대, (서울, 지식의 풍경, 2006), 294page
- 이근명, 서평 : 고홍흥 저 , 『 전족사 - 전족적기원여발전 - 』, 중국사학회, 7권0호 (1999), pp.347-356
- 이근명, 특강 : 중국여성의 슬픔-전족(纏足)의 역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3권3호 (1999), pp.197-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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