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의 구조와 특징

 1  피부의 구조와 특징-1
 2  피부의 구조와 특징-2
 3  피부의 구조와 특징-3
 4  피부의 구조와 특징-4
 5  피부의 구조와 특징-5
 6  피부의 구조와 특징-6
 7  피부의 구조와 특징-7
 8  피부의 구조와 특징-8
 9  피부의 구조와 특징-9
 10  피부의 구조와 특징-10
 11  피부의 구조와 특징-11
 12  피부의 구조와 특징-12
 13  피부의 구조와 특징-13
 14  피부의 구조와 특징-14
 15  피부의 구조와 특징-15
 16  피부의 구조와 특징-16
 17  피부의 구조와 특징-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부의 구조와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피부의 구조
1) 표피(Epidermis)
2) 진피(Dermis)
3) 피하지방(subcutaneous layer)
4) 피부부속기관

2. 피부유형별 특징과 관리방법
1) 정상피부(Nomal Skin)
2) 건성피부(Dry skin)
3) 지성피부(Oily skin)
4) 복합성 피부(Combination skin)
5) 노화피부(Ageing skin)
6) 민감성피부(Sensitive skin)
7) 모세혈관확장피부(Couperose skin)
8) 여드름피부(Acne skin)
9) 색소침착피부(Pigmented skin)

3.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자외선
2) 스트레스
3) 흡연
4) 음주
5) 영양소
6) 잘못된 면도 습관과 면도 후 피부관리 미흡

4. 피부관리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피부의 구조
피부(skin)는 인체의 최외각을 감싸고 있으며 외부 환경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중요한 기관 중의 하나이다. 즉 피부는 자외선, 온도, 습도, 먼지, 세균 등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요인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피부는 내적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면 몸이 건강하면 피부에 생기와 윤기 그리고 피부의 탄력과 색깔이 좋아 보이나 건강하지 못하면 그러하지 못하다. 이와 같이 피부의 건강은 신체의 내․외적 요인에 의해서 좌우된다.(김한식등, 2007)
성인의 경우 피부의 총 면적이 약 1.6∼1.8㎡이고, 피부의 무게는 몸무게의 약 7%를 차지한다. 피부 두께는 인체의 부위, 성별, 연령, 영양상태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피부 전체의 두께는 1.5∼4.0㎜이고 표피의 평균 두께는 0.4∼1.5㎜이다. 손바닥과 발바닥의 피부가 가장 두껍고, 눈꺼풀 등은 피부의 두께가 가장 얇은 부위이다. 일반적으로 여성에 비하여 남성의 피부가 두껍다. 그러나 피하지방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두껍다.(김한식 등, 2007)
형태학적인 구조를 보면 피부 표면은 수많은 굴곡들이 끊임없이 연결되어있다. 피부 표면이 3차원적인 굴곡구조를 갖는 이유는 언덕과 골짜기가 반복되는 구조이기 때문인데, 표면이 높은 곳을 피부소릉(Skin Furrow), 낮은 곳을 피부소구(Skin Hill)라고 한다.
소릉의 중심에는 땀을 분비하는 한공이 있고, 소구와 소구가 만나는 부분의 구멍에는 모발이 약간 비스듬히 나와 있는데, 이것이 바로 모공이다. 피부소릉과 소구의 높낮이 차이는 피부결(Skin Texture)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소릉이 낮을수록 그리고 소구가 얇을수록 피부의 결은 매우 부드럽게 느껴지고 이러한 피부를 피부결이 좋다고 한다. 남성들에 비해 여성들의 피부결이 좋다는 것은 소릉과 소구의 높낮이 차이가 작다는 것을 뜻한다.

1) 표피(Epidermis)
표피는 가장 바깥층으로서 외부 환경과 직접 접촉되어 있어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인 요인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참고문헌
고재숙, 강승주, 김형옥, 고혜정, 장경자(2010). 피부과학, 서울:수문사.
복희(1998). 여성의 피부미용관리 지식 및 행위와 관련요인, 석사학위논문, 경산대학교 대학원.
김봉인(1997). 중년여성의 피부관리에 관한 의식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1권.
김봉인(1998). 중년여성의 피부건강관리에 대한 태도와 실천행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연진(2002). 중년 여성의 피부건강관리 지식, 태도 및 교육 요구도 조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김은화, 오정숙, 장현희(2010). 피부미용학, 서울:현문사
김한식, 김기영, 김일출, 김정숙, 김주연, 김훈, 범희주, 송미라, 안성아, 예춘정, 이성홍, 이은숙, 정광조, 정인경, 조우아, 조찬휘, 한말란, 홍성완(2007), 미용과학I(피부과학편), 서울: 청구문화사
김현주(2011). 여성들의 피부관리에 대한 실태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양승애(1996). 중년기 여성의 건강신념과 유방 자가 검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우승희(2013). 남성들의 피부관리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남부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표피는 가장 바깥층으로서 외부 환경과 직접 접촉되어 있어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인 요인에 항상 노출되어 있다. 표피는 외배엽에서 유래하며 중층편평상피(stratified squamous epithelium)로 된 얇은 막으로 구성되어 있고, 두께는 보통 0.07∼0.12㎜ 정도 이다. 표피는 이러한 각화 세포의 변형에 따라 기저층(stratum basale, basal layer)과 유극층(stratum spinosum, spinous layer), 과립층(stratum granulosum, granular layer), 투명층(shining layer) 그리고 각질층(stratum corneum)의 5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투명층은 얇은 피부에는 존재하지 않고, 손바닥이나 발바닥처럼 두꺼운 피부에만 존재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