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

 1  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1
 2  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2
 3  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3
 4  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4
 5  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5
 6  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6
 7  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티스 작품속 원시주의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시주의와 원시미술
1> 원시주의
2>원시미술과 마티스

2. 마티스의 생애와 야수파
1>짤막한 일대기
2>야수파

3. 마티스의 그림들 읽어보기
1> 춤 II
2> 초록 줄무늬가 있는 마티스 부인의 초상화
3> 푸른 누드
4> 서 있는 누드/ 두 흑인 여인 조각

4. 마티스와 원시주의가 미술사에서 갖는 의의
5. 원시주의와 마티스의 한계

본문내용
1. 원시주의와 원시미술

1> 원시주의
원시적이란 첫째, 초기(early stage)와 관련되며, 둘째, 객관적, 논리적 유추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으며 무의식적 필요 욕구에 기원을 둔 정신활동, 행동과 연관되며, 셋째, 고대적 양식의 특징을 갖는 단순한, 투박한, 거친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원시주의의 개념은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되어 왔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될 점은 원시주의가 종종 미개인, 야만인의 예술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주 혼동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아프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지에서 발견된 원시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원시주의 경향의 작품이 제작되었으나 작품 속에 나타난 원시미술은 평가절하 되거나 왜곡되기도 했다는 점이다.
이는 원시주의라는 용어가 다분히 자민족 중심적인 편견이 담긴 용어이며, 원시 미술이 서양인의 미의 척도에 의해 평가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이런 관점은 원시 미술이 지닌 특수한 예술적 성격을 규명하는데 적절치 못하다는 새로운 인식이 생기게 되고 원시 미술에서 발견된 다양하고 감각적인 요소들은 현대 미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사조의 탄생을 보조하였다.
이로써 원시주의는 원시 부족의 예술 그 자체를 가리키는 좁은 의미에서 나아가 원시 부족 문화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적, 미학적 요소들을 적용하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2>원시미술과 마티스
원시미술에 대한 관심은 19세기말부터 시작된다. 이때는 사실적 묘사와 기교가 회화를 지배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당대의 예술가들은 그 당시까지 경멸해오던 야만적이고 원시적인 문명에서 놀라운 표현성과 조형성을 발견하면서 강한 충격을 받게 된다. 원시미술에 매료된 예술가들은 기존질서의 시각을 무시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그들의 예술 세계를 바라봄으로써 회화 그 자체에 인간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