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과학사상

 1  일본의 과학사상-1
 2  일본의 과학사상-2
 3  일본의 과학사상-3
 4  일본의 과학사상-4
 5  일본의 과학사상-5
 6  일본의 과학사상-6
 7  일본의 과학사상-7
 8  일본의 과학사상-8
 9  일본의 과학사상-9
 10  일본의 과학사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과학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과학사상
●일본의 과학사
●일본 과학의 전개 과정
●난학 (蘭學)
●화혼양재 (和魂洋才)
●일본 과학의 자생과정
●과학사상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과학사상
과학사상이란 자연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태도와 방법을 말한다. 현대과학을 기준으로 ‘과학적’이었던 생각만을 과학사상이라 정의한다면, 과학사상이라고 할 부분이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과학사상을 광의의 뜻으로 해석한다면, 하늘과 태양을 숭배한 역사 이전의 전설적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다.

●일본의 과학사
일본의 과학사는 16세기까지의 전통적인 것과 17세기 이후의 근대 과학기술로, 그리고 근대 과학사도 19세기 일본 개국을 기점으로 다시 나눌 수 있다. 16세기 이전까지인 제1기에는 한반도로부터 전래된 고대 과학기술이 자리 잡았으며, 제2기인 17세기 이후에는 중국이나 한국에서 찾아볼 수 없던 서양 문명을 진취적으로 수용했다. 메이지 유신 이후인 제3기에 일본은 근대국가 형성과 과학기술 근대화에 성공하게 된다.

고대·중세 과학사
일본의 경우 16세기 이전까지는 한반도로부터 전래된 고대 과학기술이 자리 잡고 있었다. 일본 최초의 문명이라고 할 수 있는 조몬 문화가 기원전 300년경 끝나고 야요이 문화로 이어졌다. 야요이 시대에는 많은 고분이 만들어졌고, 이 고분들에서는 한반도에서 건너간 곡옥이 흔하게 발견된다. 야요이 시대부터 일본에 철기 제작 기술이 전해졌으며, 백제의 왕인과 아직기가 유교 서적을 전해 주었지만 이들이 어떤 과학기술을 전해 줬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일본서기》에서는 백제에서 역박사, 의박사, 이박사, 채약사, 노반박사, 와박사, 조사공, 조불공, 화가 등이 파견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또한 백제의 역법인 원가력(元嘉曆)과 신라의 역법인 의봉력(儀鳳曆)을 함께 전수받은 것으로 보아, 백제뿐 아니라 신라에게도 영향을 받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아스카 시대인 7세기부터는 중국에서 직접 기술을 전수받아 갔지만, 그다지 활발해지지 못하고 고립상태에 빠진다. 그리고 일식과 같은 천문 현상을 재난으로 인식하는 동양적 우주관도 받아들여 628년부터 일식과 월식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한반도가 통일되자 백제와 고구려의 학자들이 대거 일본으로 망명하여 일본의 천문학, 역산학(曆算學)의 기초를 마련했다. 이때쯤 나라 시대로 접어든 일본에는 천문, 역산, 복점을 담당하는 음양료(陰陽寮)가 설립되었는데, 이 분야에서 활약한 사람들은 모두 백제 유민들이었고 8세기 이후에야 일본인들이 이를 배워 계승하게 된다.
헤이안 시대에는 대륙과의 교류가 단절된 채 일본의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켜 갔다. 이 시대의 유물로는 910년경의 《본초화명(本草和名)》, 984년에 저술된 《의심방(醫心方)》이 있다. 이 책은 중국의 《병원후론(病源候論)》, 한반도의 《백제신집방(百濟新集方)》, 《신라법사방(新羅法師方)》 등의 의학서를 참고하여 지어진 것이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 일본의 과학사, 니시 아마네, 사쿠마 쇼잔
네이버 지식백과 - 과학사상, 난학 발달
브리태니커 온라인 - 미우라 바이엔
사진 통계와 함께 읽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다락원
일본의 정체성, 살림출판사
오민영, 청소년을 위한 동양과학사, 두리미디어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계 역사 1001 Days, 마로니에북스
정순분, 일본고전문학비평, 제이앤씨
일본 과학의 자생과정과 한국 과학의 현재 (http://blackcherrying.tistory.com/327)
쇄국과 일본의 과학사상 (http://home.e01.itscom.net/ikasas/technology/tech_japan01.htm)
과학이라는 용어와 니시 아마네 (http://blog.daum.net/gomildo/137582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