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

 1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1
 2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2
 3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3
 4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4
 5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5
 6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6
 7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7
 8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8
 9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9
 10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10
 11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11
 12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12
 13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13
 14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뮤직비디오의 매개
3. 플랫폼의 발전
4. 밈(meme) 비디오
5. 패러디적 요소
6. 상호텍스트성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B급 문화의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다. 신나고 유쾌하지만 다소 민망하고 원색적이기도 한 말춤 하나에 전 세계인들이 하나의 놀이문화를 즐기듯 열광하고 있다. ‘강남스타일’은 이렇듯 바이럴 요소가 강한 콘텐츠의 힘과 이를 널리 퍼뜨리는 소셜미디어의 힘이 최대의 시너지를 이룬 것이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유튜브와 트위터의 미디어 환경을 바탕으로 한 플랫폼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온라인 구전의 효과를 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곧 오늘날 ‘강남스타일’ 열풍이 처음부터 준비된 성공만은 아니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물론 ‘강남스타일’의 인기는 가히 K-pop 역대 최고라 할 수 있었다. 그 시작은 유튜브였는데, 싸이는 해외 마케팅 대신 유튜브 무료 공개를 택해 저작권 대신 패러디를 통한 홍보효과를 노렸다. 그리고 이 열풍은 세계적인 연예 기획자 스쿠터 브라운이 막을 열었다. 그가 싸이의 뮤직비디오를 접하고 이를 트윗에 알리면서 조회수가 수직급상승 했던 것이다. 이렇게 입소문을 타면서 ‘강남스타일’은 일파만파로 번졌고, 다양한 형태의 패러디 영상이 붐을 이루며 세계 각국에서 말춤 플래시몹과 같은 자발적인 이벤트가 놀이문화처럼 연일 이어졌다. 그리고 이제 싸이는 명실공히 세계가 주목하는 음악인이 되었다.
그러나 사실 ‘강남스타일’은 케이팝의 성공조건들을 깨뜨리고 나온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동안 한류 성공사례로 꼽히는 아이돌 가수들의 경우 외모, 무대매너, 댄스 등 전형적인 매뉴얼이 있는 대형기획사에 의한 준비된 진출 수순을 밟았다. 그러나 이번 싸이 현상은 다르다. 계획 되었다기 보다 오히려 우연히 일어난 사건에 가깝다. 즉 ‘강남스타일’이 음악성으로 인정받았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재미있는 뮤직비디오와 재미있고 신나는 말춤, 트위터와 유튜브 같은 플랫폼 등의 부대요건들 없이 음악 하나만으로 도전했다면 성공할 수 있었을 지는 미지수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K-pop에 대한 대중들의 심리로 연결되고, 이는 곧 한류에 대한 국민적 상상을 생산한다. ‘강남스타일’은 지난 몇 개월 동안 K-pop과 한류의 최전선에서 한국의 대중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대표 브랜드가 되면서, 대중들이 이 곡을 대하는 감정들은 순식간에 개인적인 것에서 국가적인 것, 혹은 국민적인 것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즉 ‘강남스타일’의 글로벌 열풍으로 인한 애국적 대중심리가 작동되는 상황에서 우리는 싸이에게 다소 편향적인 시각으로 과대 평가를 하는 위험을 범하고 있다.
참고문헌
내가 아는 싸이에 관한 모든 것, 이동연, 문화과학사, 문화과학 72, 2012.12, 307-330
육갑하는 PSY WORLD, 지은영, 민족21, 민족21 140, 2012.11, 162-167
스마트 혁명이 낳은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박현길,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46(10), 2012.10, 74-81
자기 효능감에 의한 크로스미디어의 온라인 구전효과에 대한 연구, 이길형·김민정, (사)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p.191
네이버 백과사전 - 문학비평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72&docId=1530259&mobile&categoryId=272
Shifman, 「An anatomy of a Youtube meme」,『New media & Society』
김수철 강정수, 「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2013.2, 84-120
Jenkins, H, (2006)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Shifman, 「An anatomy of a Youtube meme」,『New media & Society』
김수철 강정수, 「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2013.2, 84-120
Jenkins, H, (2006)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패러디’ 정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네이버 백과사전 - 문학비평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72&docId=1530259&mobile&categoryId=27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