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화] 영화로 보는 러시아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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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러시아는 역사상 다섯개의 러시아로 구분될 수 있다. 즉, 키예프의 러시아, 타타르 시대의 러시아, 모스크바 시대의 러시아, 피터대제의 제국 러시아, 그리고 새로운 소비에트 러시아의 러시아이다. 이중 키예프러시아의 문화적 배경 및 역사적 의의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키예프러시아시대의 러시아는 같은 시대의 서구라파의 문화보다도 높은 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었던 것이다. 이미 14세기에는 러시아에 고전적으로 완벽한 성상화 라든가 우수한 건축이 있었다.
러시아 정신의 부조화와 일관성의 결함은 러시아의 역사의 복잡성과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동방적인 요소와 서방적인 요소와의 알력에 기인한다. 러시아 민족의 혼은 오르도독스 처어치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그것은 순전히 종교적인 주형에서 만들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러시아의 혼가운데는 러시아의 광막한 그 자체와 끝없는 러시아의 평원과 결부되어 있는 강력한 자연적 요소가 남아 있다.
러시아인 사이에서는 ‘자연’이란 것이 근원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그 자연은 서구라파의 여러 민족, 특히 가장 세련된 라틴계의 민족의 경우보다도 강력한 힘이 되고 있다. 원시적 또는 이교적요소는 러시아의 기독교 속에도 침투해 들어왔다. 전형적인 러시아 인의 내부에서는 항상 두 가지 요소가 서로 싸우고 있다. 즉 토지의 원시적 자연적인 이교주의와 비잔틴에서 계승되었던 피안의 세계로 손을 뻗으려고 하는 정교적 금욕주의이다. 즉 자연적인 디오니소스주의와 기독교적인 금욕주의는 다 같이 러시아 민족의 특정적인 성격을 이룬다.
러시아 정신의 종교적 형성은 몇가지 견고한 속성을 발달시켰다. 이것은 교조주의, 금욕주의, 고통을 참고 견디며, 무슨 일이든지 간에 신앙을 위해서는 희생을 개의치 않는 능력, 어떤 때는 미래나 현세와 연관을 가진 초월적인 것에 대한 갈구라고도 할 수 있다. 러시아 정신의 종교적 에너지는 종교적이 아닌 목적, 예를 들면 사회적 목적으로 스스로의 목표를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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