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개화기문학의 시대적배경

 1  [현대문학사] 개화기문학의 시대적배경-1
 2  [현대문학사] 개화기문학의 시대적배경-2
 3  [현대문학사] 개화기문학의 시대적배경-3
 4  [현대문학사] 개화기문학의 시대적배경-4
 5  [현대문학사] 개화기문학의 시대적배경-5
 6  [현대문학사] 개화기문학의 시대적배경-6
 7  [현대문학사] 개화기문학의 시대적배경-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사] 개화기문학의 시대적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개화기의 개념
개화기는 일반적으로 조선조 말까지의 봉건적 사회제도 및 유학 사상에 대한 민족 내부의 저항과 각성 위에 서구 근대 문명의 충격이 더해져 근대화 의식의 싹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라고 정의된다.
제국신문의 논설란에서는 개화라는 말을 다음과 같이 나타내고 있다.

대저 자주 독립하는 의리는 개화의 제일 큰 기초라, 나라의 대소와 백성의 다과는 물론하고 경치를 밝혀서 학업을 힘써서 남에게 의뢰를 생각이 없고 자기일을 자기가 하면 비록 작은 나라이라도 큰 나라가 압제치 못하고...... 개화라 하는 말은 풍속을 열고 백성을 화하는 뜻이니 알기 어렵고 행하기 어려움이 아니오 때를 쫓아 편리하게 함이라...... (《제국신문》, 1889.3.28, 27의 논설)

한편, 조선후기 유길준은 『서유견문』에서 인간사회는 미개, 반개, 개화의 세 단계로 발전한다고 하며, 당시 오직 서양제국만이 개화되었고, 우리나라는 서양문물을 받아들여 그것을 발전시켜 나라를 개화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또, 백철은 『신문학사조사』에서 당시의 사람들은 근대문명을 따르는 것을 개화라고 하였다고 말했다. 개화라는 용어 자체가 일본의 근대화 기간인 개화(개화문명)에서 옮겨진 것이다. 당시 지식층에게는서양문물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조선을 근대화 시키는 것이 개화로 인식된 것이다. 일종의 변혁을 전제로 하는 바로 이 '개화'라는 말은 동양적 폐쇄주의로 그 사용을 회피해 오다가 1894년 갑오경장을 전후한 시기에 보편화 되었으며, 사물의 이치를 살피어 자국의 실정에 맞도록 날로 새롭게 진보해 나가는 것을 그 본질로 삼았다. 즉, 개화란 우리 민족이 근대적 국가·사회 체제를 열기위해 시도했던 시기임을 알 수 있다. (대체로 1894년 갑오경장 이후부터 1910년대까지를 개화기라 하고 정의한다.)

2. 개화기의 시대적 배경
1860년대 이후 일본 제국주의 및 서구 자본주의 열강들이 침탈해 오는 가운데 봉건사회는 해체의 위기에 직면했다. 봉건적 지배계급과 농민을 중심으로 한 민중사이의 모순이 격화되면서 우리나라는 봉건 사회로부터 반식민지 사회로 점차 전환 되어갔다. 봉건 양반 출신이면서 개화사상에 눈을 뜬 일부 개화파들의 개혁운동인 갑신정변이 1884년에 발생했고, 농민들의 반외세·반봉건 투쟁인 동학 농민 전쟁이 1894년에 일어났다.
1894년 동학 농민 전쟁을 계기로 국내 봉건 지배 계급은 드러내놓고 외세와 결탁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농민을 중심으로 한 민중들은 일본 제국주의와 그에 결탁한 봉건 지배계급을 반대하는 반외세·반봉건 투쟁을 전면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런 움직임은 우리나라 사회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특히 근대화 운동을 더
참고문헌
http://www.solbit.net/개화기/개화기문학개관.htm
http://myhome.naver.com/gudrms7/개화기 문학.htm
윤홍로 외, , 국학자료원
동국대학교 한국문화 연구소 엮음, , 아세아 문화사
권영민, , 민음사
김영철,, 새문사, 2004.
김영철, ,학문사, 198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