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

 1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
 2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2
 3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3
 4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4
 5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5
 6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6
 7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7
 8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8
 9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9
 10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0
 11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1
 12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2
 13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3
 14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4
 15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5
 16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6
 17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7
 18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8
 19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19
 20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순당 `우국생` STP, 4P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주제선정배경
2. 기업소개
II. 본론
1. 시장분석
A. 전반적인 시장상황
B. 시장 매력도 분석
C. SWOT 분석
2. STP 분석
A. S
B. T
C. P
3. 4P분석
A. 제품 ( PRODUCT )
B. 가격 ( PRICE )
C. 유통 ( PLACE )
D. 촉진 ( PROMOTION )
III. 결론
1. 결론
IV. 부록
본문내용
I. 서론
1. 주제선정배경
최근에 막걸리는 기성세대뿐 아니라 20~30대 젊은 층까지 다양한 소비층들로부터 사랑 받고 있는 전통주의 하나이다. 국순당이 출시한 ‘우국생’은 과거의 막걸리의 이미지와 다르게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패키지 디자인과 생막걸리 최초로 밀폐캡을 사용하여 방부제가 없이도 우국생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재료 또한 신선한 국내산 쌀로 제조하여 특허 기술인 발효 제어 기술과 전국 냉장 유통을 실현하였다. 영양적 측면에서 보면 우국생은 다량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고 아미노산의 함유량이 풍부하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우국생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수출까지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막걸리의 판매율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새로운 대안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주류회사들의 생산 트렌드가 칵테일과 저알콜 음료 등으로 바뀌게 되면서 젊은 층들의 주류 소비형태 역시 점점 바뀌게 되었다. 이러듯 막걸리 판매가 주춤거리게 됨에 따라서 국순당은 펀(fun)마케팅을 시도하였지만 앞서 시행했던 백세주의 마케팅 전략과 달리 이번 마케팅에서는 커다란 효과를 얻지 못했다. 그러나 국순당과 같은 기업 외에 일반 소매점들은 이색 막걸리 맛 개발을 통해 과일 막걸리, 요구르트 막걸리, 누룽지 막걸리 등으로 막걸리 맛의 다양화에 성공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며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국순당 우국생의 시장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시장상황과 매력도, 제품의 장단점과 기회와 위협요인을 알아보고 마케팅 믹스를 분석하여 여기에서 발견된 우국생의 문제점을 파악해보기로 하였다. 또한 막걸리의 상승세를 다시 일으키기 위해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사해보고 실현 가능한 부분을 제안해 보기로 하였다
우국생은 국순당의 과도한 상품라인 확장으로 인하여 자기잠식 위험에 처해 있지만 국순당의 브랜드 파워가 있기 때문에 쇠퇴기에 접어든 우국생이라도 판매 지속이 수익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국생이 판매를 계속 유지할 때 판매량의 상승세를 불러일으킬 방안을 몇 가지 정도 제안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제품의 리뉴얼이다. 변화하고 있는 주류 트렌드에 따라서 막걸리 용기와 맛 등을 리뉴얼하여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젊은 층을 타겟으로 삼은 적극적 홍보이다. 젊은 층이 자주 접하는 모바일을 통한 소셜 마케팅이나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 등을 통해 새로운 소비군의 확보와 그에 따라 부수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도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 번째로 유통과정의 혁신이 필요하다. 대형 마트 등의 중간상에 대한 관리로 소비자가 손쉽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push방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우국생이 소비자에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일반인 모델 고용이나 막걸리와 함께 할 수 있는 제품을 함께 파는 등의 방식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