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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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의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새로운 사상이 유행하다: 반주자학적 유행과 양명학
2. 실학이 등장하다: 실학
3. 실학자들 토지 문제를 고민하다: 농업개혁론
4. 상공업을 진흥시키다: 상공업 진흥론
5. 사설 초등교육기관: 서당
6. 조선에 전래된 서양 종교와 학술: 서학과 천주교
7. 서학에 대항하는 동쪽의 학문: 동학
본문내용
1) 주자성리학의 발달과 변질
(1) 발달
1> 배경
퇴계학파와 율곡학파의 양립
서인과 노론의 당파를 주축으로 한 집권 세력이 주자성리학을 신봉
(2) 변질
1> 주자성리학은 다른 사상에 대해 더욱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성향을 나타내게 됨
2> 이기론·심성론 등의 이론적 연구가 깊어지면서 사단칠정론을 비롯한 주리론과 주 기론을 둘러싼 학파 간 논쟁이 펼쳐졌고, 이에 따라 주자학은 철학 사상으로는 수 준 높은 경지에 올라 학문적으로 발달하였으나, 학문 발달의 속성상 현실적·실증적 인 측면보다는 사변적·형이상학적 경향이 뚜렷해짐
3> 명분론이 강조
배경- 대내: 붕당정치와 사림정치가 펼쳐지며, 인조반정을 통해 집권에 성공 한 서인은 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주자성리학의 명분론 강조
대외: 명·청 교체와 ‘복수설치(復讎雪恥)’의 대의명분을 강조
⇒ 중국 중심적 세계관을 고수하는 존주론(尊周論)과 명분주의, 즉 존화양이적(尊華攘夷的)명분론 집착으로 이어짐

2) 반주자학적 유학의 발전
(1) 배경
1> 17~18세기, 주자성리학이 뿌리를 내리고 교조화되는 흐름과 맞물려 실학, 양명학, 탈주자적 경전 해석 등 반주자학적 유학 사상이 등장
2> 백호 윤휴(白湖 尹鑴)와 서계 박세당(西溪 朴世堂)의 탈주자적 경전 해석은 집권 세력인 노론의 영수 우암 송시열(尤庵 宋時烈)이 격렬하게 비판
(2) 백호 윤휴
1> 주자의 경전 해석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한나라 시기의 주석과 해설을 참조하여 독자적인 입장을 펼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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