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

 1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
 2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2
 3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3
 4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4
 5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5
 6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6
 7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7
 8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8
 9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9
 10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0
 11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1
 12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2
 13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3
 14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4
 15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5
 16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6
 17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7
 18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8
 19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19
 20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교과서 수록 어휘의 현황과 문제점
1. 교과서 수록 어휘의 현황
2. 교과서 수록 어휘의 문제점
Ⅲ.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의 현황과 문제점
1.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의 현황
2.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의 문제점
3.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 대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문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휘 교육은 사회로부터 다양한 요구를 받고 있다. 한국어에 활용되는 한자,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많은 대중들은 ‘한문’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한자 교육, 한자어 교육을 통해 원활한 언어 소통과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각종 한자자격증 취득 시험의 인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한문교과교육이 학업 성취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연구, 한문교과 이외의 다른 교과에서의 한자, 한자어 활용에 대한 연구, 한문교과 어휘 교육에 관한 연구 등에서도 관련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요구 외에 한문 문장을 독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의 어휘 교육을 중시하는 입장도 있다. 어휘가 문장의 문법요소를 가진 경우에는 어휘 학습 자체가 문장 학습이 되어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한문에 나타나는 특성 중 하나로 전고(典故)를 활용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전고가 만들어진 원래 문장의 내용을 모른다면 그것이 활용된 문장의 의미도 이해하기 어렵게 되는 상황을 만든다. 또한 고사성어나 역사적 배경을 함축하고 있는 어휘 등도 단순히 한자의 의미만 가지고 그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워, 어휘가 처음 생긴 맥락을 학습한 뒤에야 그 어휘가 활용된 문장을 완만하게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한문교과 어휘 교육이 지닌 도구적 성격은 한자와 한문과의 연계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 언어 생활에서의 활용과 한문 독해에의 활용이라고 하는 목표를 복합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입장에 서 있다. 따라서 한문교과교육에서 어휘교육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현재 학교에서 한문교과교육을 하는 데 활용되고 있는 교과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보완해 나가려는 노력은 학생들이 한문을 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처음 만나는 부분에 대한 관심이므로 더욱 힘써야 할 부분이다. 교육과정상에 문제점이 발견되어 그에 따라 교육과정이 변화하는 것에 맞춰 교과서를 바꿨던 것이 지금까지 교과서 내용 변경의 주된 모습이었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효율적으로 교과서에 나타난 문제점들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도 필요하다. 우선, 교과서 분석을 통해 한문교과만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하지 못해 발견되는 문제점이나, 학교 현장에서 한문교과를 교육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발견해야 한다. 그리고 그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교수-학습방법과 교수 내용을 함께 고려하여 전체적인 안목에서 제시해야 하고, 결국 그 방안이 새롭게 바뀔 교과서 내용에 반영되어야 한다. 만약 발견되었던 문제점이 교육과정 상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
참고문헌
1. 교육과정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 2009 개정 제 2외국어과 교육과정

2. 교과서
․ 진재교 외 한문, 장원교육, (20)
․ 김영주 외 중학교 한문, 해법천재교과서, (2012)

3. 논문
․ 김영신, 초등교과서의 한자실태와 빈도수 연구 :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 800 자와의 관련을 중심으로(2000)
․ 이동재, 중학교 『한문(漢文)』 1, 2, 3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語彙)의 한자, 한문과의 상관성(相觀性) 연구-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A출판사 교과서를 중심으로(2012)
․ 이동재, 제 7차 교육과정 중학교 한문교과서에 수록된 한자어 문제 연구(2005)
․ 장현옥, 제 7차 중 1 한문 교과서 체제 및 학습 내용의 문제와 개선 방향(2004)
․ 장현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한문교과서 분석 :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2011)
․ 정용주, 漢文敎育用 基礎漢字의 교과서 적용양상(2006)
․ 조성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한문 1 교과서 영역별 내용 분석(2010)
․ 허철, 漢文敎科敎育學 정립을 위한 시론(1999)
․ 허철, 한문교육용 기초 한자 기본 자의(字義) 선정과 근의자(近義字) 처리 문제에 관한 일견 (2011)
․ 허철,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자의(字義)의 문제점과 대표자의(代表字義) 선정 방안(2010)
․ 허철,『현대국어사용빈도조사(現代國語使用頻度調査) 1,2』를 통해 본 한자어(漢字語)의 비중 및 한자(漢字)의 활용도(活用度) 조사(2010)

4. 기타
․ 『현대 국어 사용 빈도 조사』, 국립국어원(2002)
․ 『한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 결과 보고서』(2003. 5.), 국립국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