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

 1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1
 2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2
 3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3
 4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4
 5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5
 6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6
 7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7
 8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8
 9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9
 10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옹정제의 독재정치와 주요 정책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옹정제의 생애



3. 옹정제의 중국식 독재정치

- 3.1 독재정치의 배경

- 3.2 독재정치의 목표



4. 옹정제의 통치 정책

- 4.1. 황제권 강화

- 4.2. 관료 집단의 통제와 신하의 사(私) 추구 억제

- 4.3. 위민 정책과 천민 해방

- 4.4. 만주족 지배체제 확립



5. 옹정제식 독재정치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옹정제는 청의 다섯 번째 황제로, 강희제와 함께 청의 기틀을 닦아 건륭제 이후 번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동안 중국을 지배하던 황제 중심 독재정치를 완성하여 유례없이 강력한 통제력을 중국 전역에 미쳤다. 그의 지칠 줄 모르는 열정과 뛰어난 능력은 궁중의 모든 부서와 모든 지방에 미치는 그의 영향력을 유지시킬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확보한 권력은 다시 관료 집단의 부정을 방지하고 백성을 위한 정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수천 년간 형성되어 온 중국 귀족 계급의 반발과 소수 만주족 지배에 대한 한족의 반감을 버텨내야 했지만, 그의 독재정치는 역사상 가장 강력했으며 중국식 독재정치의 완성이란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이러한 독재정치는 장점과 함께 단점도 가지고 있어, 결과적으로 관료 집단에 대한 통제를 중심으로 한 그의 정책들은 끝내 완성되지 못했다. 옹정제식 독재정치는 그의 사망으로 인해 종말을 고했지만, 지배 계급의 희생을 요구하는 그의 통치 이념은 지금까지도 유효하다.
옹정제에 대한 조사를 위해 미야자키 이치사다의 ≪옹정제≫, 우타이상의 ≪세상이 칭송한 독재자 강건성왕 옹정제≫를 참조했다. 교수님의 수업 내용으로는 태자 밀건법과 옹정제가 황위에 오르기 전에 형제들을 죽였다는 것 등이 있는데, 후자는 당태종과 수양제의 즉위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중 잘못 말씀하신 것으로 보인다.


2. 옹정제의 생애

옹정제는 청나라의 5번째 왕이며, 강희제 바로 다음 황제이다. 명나라가 청나라에 의해 망하고 난 후, 청나라의 세력이 중국 대륙 전반에 영향력을 끼칠 만큼 성장하고 나서, 청나라가 중국의 정통 국가가 된 후로 따지면 3번째 황제이다. 성은 애신각라이고, 휘는 윤진, 묘호는 세종, 시호는 경천창운건중표정문무영명관인신의예성대효지성헌황제, 짧은 시호로는 헌황제이며, 연호는 옹정이다. 강희제의 4번째 아들이며, 강희제의 후궁이었던 효공인황후 오아씨의 아들로 태어나 후에 청나라의 5번째 황제로 등극하였다. 뛰어난 통치력을 발휘했던 아버지를 닮아서 꼼꼼하면서 통치하는데 온힘을 다하고 최선을 다하는 성격의 소유자로 이미 옹친왕 시절부터 정치적으로 두각을 나타내어 강희제를 대신하여 실무를 보기도 했으며, 황태자가 두 번 폐위되는 등 강희제 말년의 혼란기를 거쳐 황위에 올랐다.
참고문헌
미야자키 이치사다, ≪옹정제≫, 차혜원 역, 이산, 2001.1.26.


우타이상, ≪세상이 칭송한 독재자 강건성왕 옹정제≫, 민경삼 역, 세종서적, 2009.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