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

 1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
 2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2
 3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3
 4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4
 5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5
 6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6
 7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7
 8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8
 9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9
 10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0
 11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1
 12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2
 13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3
 14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4
 15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5
 16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6
 17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7
 18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8
 19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19
 20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역사 글쓰기의 실제
1. 현황
2. 현장에서 적용된 사례
(1) 역사 글쓰기의 부족한 사례
(2) 역사 글쓰기의 만족스러운 사례
3. 역사 글쓰기를 통해 얻은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

Ⅲ. 국어과 글쓰기 수업과의 비교
1. 국어과 글쓰기 수업과 역사 글쓰기의 공통점
2. 국어과 글쓰기 수업과 역사 글쓰기의 차이점
1) 학습목표의 차이점
2) 학습활동의 차이점
3) 평가의 차이점

Ⅳ. 나오며

Ⅴ. 기타 사례

Ⅵ. 참고 문헌

Ⅶ. 부록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역사 글쓰기란 무엇일까. 역사 글쓰기란 역사적 소재를 두고 풀어낸 역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풀어나가는 활동을 의미한다. 최근 역사 수업에서 이러한 역사 글쓰기가 수업 방법의 하나로 많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역사 글쓰기 수업은 역사에 대한 이해력 증진 뿐 아니라 역사적 사고력 증진을 목표로 한다. 즉, 역사 글쓰기란 역사에 대한 단순한 이해를 넘어서서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까지도 키워내기 위한 수업의 방편인 것이다. 이와 같은 역사 글쓰기 수업 방법은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세분화되는데, 그 기준으로는 감정 이입의 대상이 누구인지, 글의 형태, 소재, 글쓰기의 목적 등이 있다. 한편 스톱스키는 글쓰기를 설명적 글쓰기, 자유로운 글쓰기, 창의적 글쓰기로 나누기도 한다. 또한 역사 글쓰기는 역사 체험글 쓰기, 보고서 쓰기, 주장문 쓰기, 역사 신문 만들기, 팸플릿 제작하기로 나뉘기도 한다.
다음 장에서는 역사 글쓰기의 실제, 즉 역사 글쓰기가 수업에 적용된 사례들을 통해 역사 글쓰기 수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역사 글쓰기가 국어 수업에서의 글쓰기와 어떻게 같고 다른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역사 글쓰기 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도 살펴보도록 한다.



Ⅱ. 역사 글쓰기의 실제


1. 현황

실제적으로 역사 수업에서 글쓰기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들을 보면,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먼저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같은 정기고사에서 논술 문제를 내고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에서 역사 글쓰기 활동은 학생들에게 논술 문제를 시험 전에 미리 알려주고 학생들에게 답을 준비하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논술의 주제에 대한 내용은 수업시간에 동영상, 학습지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해 사전 학습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사전 지식과 개념을 지도하였다. 그리고 평가 후 잘 쓴 답은 따로 타이핑하여 학습지로 만들어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 후 자신이 쓴 답과 비교하게 하였다. 그 결과, 미리 논술 문제를 공개해서 그런지 꽤 많은 아이들이 기대이상으로 답을 썼고, 역사가 현재까지 이어지는 과정임을 확인 할 수 있었던 활동으로 판단하였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과정과 계기가 주어진다면, 정기고사에서 논술평가를 하는 것도 의미 있는 역사 학습의 과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참고문헌
・ 강태원, 2007, 「역사 탐구 능력 함양을 위한 역사 글쓰기 수업」, 󰡔역사교육논집󰡕 39
・ 김미선, 2012, 「논증적 역사 글쓰기가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歷史敎育󰡕 121
・ 김민수, 2007, 「역사글쓰기로 역사적 사고력을 기른다」, 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김육훈, 2007, 「역사 글쓰기 수업이란 무엇인가」,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김종훈, 2007, 「역사수업과 글쓰기」,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김한종·이영효, 2005, 「비판적 역사 읽기와 역사 쓰기」,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함께
・ 윤종배, 2007, 「논술로 쓰는 우리 역사」,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이경훈, 2002, 「역사 글쓰기, 아이들이 쓰는 역사」,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휴머니스트.
・ 이은주·이선해 공저, 2010, 󰡔역사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역락.
・ 장용준, 2007, 「아이들과 함께 하는 역사 글쓰기 수업」,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전북역사교사모임, 2007, 「역사교육으로서의 글쓰기, 판단을 강요하다」, 김육훈 외 엮음, 󰡔역사 수업과 글쓰기󰡕, 전국역사교사모임.
・ 차의진, 2007, 「역사단편 소설쓰기를 통해 본 상상적 이해의 양상」, 󰡔역사과 수업 이론과 실천사례의 분석󰡕, 한국역사교육학회, 제5회 전국학술대회 자료집.
・ 최상훈 외, 2007, 「역사 수업의 방법-글쓰기 수업」,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책과 함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