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놀이 치료

 1  게임 놀이 치료-1
 2  게임 놀이 치료-2
 3  게임 놀이 치료-3
 4  게임 놀이 치료-4
 5  게임 놀이 치료-5
 6  게임 놀이 치료-6
 7  게임 놀이 치료-7
 8  게임 놀이 치료-8
 9  게임 놀이 치료-9
 10  게임 놀이 치료-10
 11  게임 놀이 치료-11
 12  게임 놀이 치료-12
 13  게임 놀이 치료-13
 14  게임 놀이 치료-14
 15  게임 놀이 치료-15
 16  게임 놀이 치료-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게임 놀이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의 정의
2. 게임놀이의특성
3. 게임놀이의발달적관점
4. Schaefer와 Reid의 게임의 치료적 요소
5. 게임 놀이치료의 유형과 종류
6. 게임치료시 주의 사항
7. 게임 놀이치료 도구의 선택과 평가
8. 게임사용의 목표
9. 게임 놀이치료의 과정
10. 게임 놀이 치료의 예
11. 게임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예
12. 결론
본문내용
1.게임의 정의

놀이치료에서 사용하는 '놀이'와 '게임'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놀이란 일반적으로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Csikszentmithalyi, 1976; Erickson, 1950;Garvey, 1977). 그러나 게임이란 보통 규칙이 있고 형식이 있으며조직화된 형태를 갖고 있다.일반적으로 게임의 규칙들은 역할과행동의 제한, 그리고기대감을 포함하고 있다.이러한 게임들이놀이치료에서 치료적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2. 게임 놀이의 특성

게임 놀이는 유아교육의 관점으로 볼 때, 형식적 학습과 비형식적 놀이를 연결시켜 주는 중요한 교수활동이며, 유아들은 게임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이미 배운 지식과 기술을 능동적으로 연습하고 강화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게임은 놀이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놀이 형태로 혼자 혹은 집단으로 규칙과 방법을 협의하여 설정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그러므로 게임은 높은 수준의 인지 및 사회인지적 발달이 요구되며, 인성 및 정서적인 발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게임놀이는 즐거운 활동이며 '만약 …라면(as if)' 이라는 가정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규칙이 있기 때문에 자율적 통제하에서 놀이를 하게 되며 정서적 통제와 지시 따르기, 사회적 기술 등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더불어, 아동은 게임을 통해 서로 양보하고 이해해 나가야 하는 또래 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고, 결국 아동은 게임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 나간다. 이러한 게임은 사회적 기술만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이라는 가상의 세계에서,현실에서는 표현할 수 없었던 세계를 표출해 낼 수 있으며, 나아가 자신 내부 깊숙이 억압된 감정들을 조금 씩 분출해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게임 놀이의 발달적 관점

Piaget(1962)는 놀이의 인지발달을 단계별로 나누면서 게임의 시기를 설명하였다. 아동이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 객관적으로 설명할 때 규칙이 있는 게임이 시작된다고 하였다. 한편 Ross(1982)는 걸음마시기에도 협동적이고 규칙이 있는 게임에 관심을 보이며 게임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하였다. 결국에는 많은 아동들이 어린 나이에도 규칙이 들어간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게임놀이에서 나타나는 적절한 행동들은 6∼11세 정도의 아동들에게서 관찰되어진다.적절한 놀이기술의 습득은 건강한 발달의 지표라고 할 수 있다.아동이 연령에 적절한 감정을 표현하게 됨에 따라 점차 보다 적절한 게임의 형태로 바뀌게 된다.대체로 유아의 경우는, 감각운동 게임 놀이가 중점적이며, 점차 규칙이 있는 게임으로 발달하고, 인지적인 힘과 언어적인 발달을 요구하는 전략게임이나 대화게임으로 발달해 가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아동중심 놀이치료, 신숙재 외2명, 동서문화원, 2000
현장중심 놀이치료, 이숙외 2명, 학지사, 2002
아동상담; 이론과 기법, 이향숙 외 7명, 양서원, 2011
아동상담, Kathryn Geldard & David Geldard, 중앙적성출판사, 2005
게임놀이치료의 이론적 고찰과 적용사례, 이영미, 놀이치료 연구 제4권 1호(2001)
학습부진 아동의 실행기능 향상을 위한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김은희, 박성옥, 정서•행동장애 연구, 2010
학령 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장은진,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008
Bay‐Hinitz, A. K., Peterson, R. F., & Quilitch, H. R. (1994). Cooperative games: A way to modify aggressive and cooperative behaviors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27(3), 435-446.
Self Help Warehouse, Inc.. (1999-2013). selfhelpwarehouse.com. Retrieved June 1, 2013, from http://www.selfhelpwarehouse.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